노인 보청기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 총정리

노인 보청기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을 이해하시게 될겁니다. 60초안에 볼수있도록 간단 정리하였으니 꼭끝까지 읽어주세요

노인보청기-보조금신청

※ 아직 보청지 보조금을 찾지 못한 분들께서는 포스팅 맨 위와 중간에 위치한 링크 정보들을 참고하세요. 일정 수의 사람이 모집되면 마감되어 없어지는 형식으로, 운 좋게 아직 떠 있다면 일단 구경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노인 보청기 보조금 신청

최근 귀가 잘 안 들리는 난청 환자가 많이 증가하고 있어요. 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난청 환자 수만 약 41만 명으로 2016년 대비 20% 증가했다고 하는데 청각기관 손상이나 기능 저하로 발생한 난청은 자연 회복이 힘들어 보청기와 같은 보조기기를 이용하셔야되요.

그러나 보청기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했다가 청각을 잃는 분들도 있다고해요 정부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보청기 지원금 제도를 만들었답니다. 더군다나 2021년 6월부터 새롭게 개정되면서 더 쉽게 신청할 수 있게 되었는데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노인보청기 보조금 절차

보청기 지원에 대해 알고 계셨던 분들은 차상위계층과 기초생활 수급자에 한해 131만 원 지원을 일반인에 한에서는 10% 자신 짐금 제외 금액 117만 9천 원을 지원 내용으로 아시겠지만 올해에도 7월부터 내용에 약간 변화가 생겼어요.바로 이렇게 한번 지원하던 지원금을 나눠 지급되면 하게된다면 된다는 것인데요.


지원금 111만원 총20만원 (4회에 나눠서)수급자는 111만 원을 초반에 지원받으며 1년에 한 번씩 검사받고 신청은 1년 후부터 5만 원씩 4회에 거쳐 총 20만 원을 받는 것으로 변경되었어요.. 이렇게 개정한 데은 이유가 있으므로 우선 일반의 경우 변경사항을 살펴본 뒤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어요.


지원금 99만 9천원 총 18만원 (4회에 나눠서)
일반의 경우은 10%로 자신이 짐한 다는 내용은 같으나 117만 9천원 중 99만 9천 원을 초기에 지원받게 되며 1년에 한 번씩 검사를 받고 신청은 1년 후 4만 5천 원씩 총 4회에 거쳐 18만 원을 지급받게 된다고 변경되었어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은 장애인복지법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대상은 청각장애 등급을 받아야 지원받아볼수 있다고해요.


장애 등급은 2급~6급으로 청각의 경우 두 귀의 청력 손실을 기준으로 적정선해요. 다음 네 가지 사항에 충족될 시 양이 지원 가능한데 그 기준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모두 80dB 미만
  • 두 귀의 어음 명료도가 50% 이상
  • 두 귀의 순음 청력 역치 차이가 15dB 이하
  • 두 귀의 어음 명료도 차이가 20% 이하

노인 보청기 보조금 확대

초기에 지원 받은 금액 외에 후기 지급 지원금을 후기 적합 관리 급여라 부르며 왜 2020.7.1일은 이러한 개정안을 만들어 약간의 번거로움을 주었을까요?

보청기를 개인의 청력에 맞췄다고 제작하는 게 끝이 아닙니다. 이용기간 5년 안에 청력이 변화할 수 있으므로 해당 기간 동안 재검사가 필요하고 귀에 꼭 맞는 장치가 될 때까지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다면서 금액은 이 기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위에 말한 지급 초기에도 제품의 금액 91만 원과 보청기를 제작해 검수하는데 까지 한달이라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적합에서 20만 원을 지급초기에서 나뉜 게에요. 이렇게 초기지급이 이루워지고 사후관리가 중관한 기간을 따로 분리해 20만원을 4회에 거쳐 지급되면 하게된다면 되는 게에요.

이렇게 사후관리를 철저히 받아볼수 있도록 내용이 수정된 뒤 등록된 전 제품이 가능했던 보청기가 나라에서 고시한 제품만 가능해졌고 신제품 라인은 등록이 어려워졌어요.. 이 말은 즉 금액 역시 정확해졌으며 믿을만하다는 이야기가 될 것 같은데요. 보청기 지원 신청을 알아보겠어요..

노인 보청기 추천

지원금을 받는 방안은 조금 까다롭게되었요. 첫 번째 보청기를 구입하고 나서 1개월(초기 지급기간) 지나 음장 검사를 되면 하게된다면 되는데 이때 의사 검수 확인하에 청력 개선에 효과 있다는 게 증명되면 청구되면 하게된다면 되요.

이때 필요한 제출서류(전부 보청기 관련이에요.) : 보장구 처방전, 구매 표준 계약서 (중요), 구매 세금더해야서, 보조기 급여비 지급청구서, 보조기기 검수확인서, 검사 결과 관련 서류(음장 검사), 제품 바코드 부착 샷, 통장사본, 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여기서 장애인 복지카드 발급 과정이란 다음과 같어요.


1.읍/면/동 사무소 사회복지과에서 장애진단 의뢰서 받기(차상위 계층, 기초생활 수급자에 해당함)

2.이비인 후과에서 순음과 어음 청력검사 3회 실시 + ABR 검사 1회 실시 청각장애 등급 판정 검사

3.검사 완료 후 이비인후과에서 장애 진단서, 진료기록지, 검사 결과지 발급

4.필요 서류인 3번에서 발급받은 서류와 함께 신분증 사본, 증명샷을 제출해 청각장애 등록 및 복지카드 발급

지원금 신청 과정

  1. 일반: (복지카드 지참)보청기 처방전 발급/ 기초생활 수급자 :장애인 보조 기기 의료 급여 수급 적격 통지서

2. 보청기 구입(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세금더해야서,보조 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발급)

3. 보장구 검수확인서( 구입시 발급받은 서류 3가지를 챙겨 방문 후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와 검사 결과 관련 서류_음장검사 서류 발급)

4. 보청기 급여금액 청구(보청기 구입, 보장구 검수 확인서에서 말한 서류와 함께 구매 보청기 바코드 부착샷,장애인 복지카드 사본,통장 사본 제출)

후기 적합 관리 금액 청구(보청기 구입한 날로부터 2년이 지난 후부터 적합관리 급여 청구서,적합관리 확인서, 통장사본을 준비해 요청)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1:17부터 보청기 받는방벙에 관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 만족하셧어요? 과정이 복잡한 만큼 꼼꼼되면 하게된다면 의도해 보청기 지원을 받아볼수 있도록 하셨으면 좋겠어요. 이글이 유익하셧다면 주변에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