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자금 준비 얼마 필요할까 (feat 낙원 계산기)
모두들 노후자금 어느 정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에 정년 연장에 대한 자료를 했습니다. 포스팅하면서 든 생각이 도대체 노후에 생활비가 얼마나 많이 들길래 쉬고 싶을 노년층이 일을 더 해야 해야하는 말을 할까? 였어요. 건강, 대인관계 사회활동, 여가, 취미 정말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조건들이 만족 되어야 하는데요. 최소한 얼마 정도가 필요할까요? 노후자금은 제대로 공부하고 준비한 만큼 보장된다고 하던데 어제 오늘 조사해 본 결과 그 말이 정말 맞는 거 같습니다.
실제로 통계자료를 봐도 그렇게 나온다고 해요. 2020년 국민연금 연구원에서 중 고령자의 경제생활 및 노후준비 실태라는 연구에서 부부일 경우 월 267만 원 개인은 월 164만 원이 생활비라고 계산되어졌다고 합니다.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은 많이 들어놓으셨나요? 저도 현재 2개 정도 연금형으로 가입을 해왔어요. 필수 세액 공제 혜택 및 복리 효과 그리고 과세이연 등 여러가지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금 예금 신탁 2 연금 예금 펀드 3 연금 예금 보험 연금 예금 세액 공제 비율 그러므로 연금저축을 할 경우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 공제율에 적용해서 공제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안정되는 노후생활
안정되는 노후생활은 2인 가구 기준으로 중산층 평균의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노후생활을 말합니다. 기초생활비는 2016년도 중위소득에 보편적인 노후생활과 풍요로운 노후생활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골프 치며 웃고 있는 노부부 이미지 건강검진의 경우 전문검진센터에서 받는 기초건강검진비용으로 책정하였고, 그 밖의 의료비 대외활동비의 기준은 중산층 2인 가구에서 활용하는 금액을 차용하였습니다.
추가로 안정되는 노후생활에는 차량 보유비용과 골프 등 고가의 여가활동비도 일정 부분 고려했습니다.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고 외식도 가끔씩은 하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골프도 치고 여행도 해외로 1년에 한 번 정도는 다녀올 수 있는 삶, 이와 비슷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연간 5,141만 원월 470만 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개인 전용 국채는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후 대비 자금을 마련하고 싶은 직장인은 40세부터 59세까지 20년 물 국채에 월 50만원씩 투자하면, 60세부터 20년간 매달 약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투자 방법은 원리금 보장이 있어, 안정감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만기 전 사망 시에는 배우자나 자녀에게 상속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학자금 마련을 고민하는 부모님은 자녀가 0세부터 4세까지 20년 물 국채에 연간 500만원씩 투자하면, 자녀가 대학에 입학할 때 해마다 1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은 안정감으로 자녀의 교육 비용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원리금 손실 부담 없이 안정감으로 목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출사기 특징
bull 공신력 있는 제도권 금융기업 직원을 사칭하여 접근한 후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해 주겠다며 대출금을 사기계좌에 입금하게 한 후 편취합니다. bull 낮은 금리 대출을 해줄 것처럼 무작위로 SMS 문자메모를 보낸 후, 상담전화가 걸려오면 전화번호를 비롯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bull 신용점수 상향 조정 등을 이유로 보증보험 가입, 채무이행 담보 등의 이유로 비용의 선납을 요구합니다. bull 대출을 위해 필요합니다.며 통장, 체크현금카드, 휴대전화기 등을 요구하며 이를 수령 후에는 대포통장이나 대포폰으로 악용합니다.
주택연금 제도 이용
위 사례의 경우가 정말 단편적인 우리나라 노령층의 자산인 것 같은데요. 평생 모아 집 한채인 현실인 거죠. 이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연금제도는 주택연금제도입니다. 주택을 가지고 있으나 현금 자산이 부족하여 주택을 담보로 국가가 매달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평생 거주를 보장하고 국가가 지급을 보증해야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1 신청 요건 부부 중 1명 이상이 만 55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며 부부 기준으로 공시지가가 9억 원 이하의 집을 갖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소재지에 자기가 직접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주택 소유자일 경우 본인 소유 주택들을 합산하여 공시지가 9억원 조건을 넘지 않는다면 주택연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월세의 임대를 하고 있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평생 거주를 보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은 많이 들어놓으셨나요? 저도 현재 2개 정도 연금형으로 가입을 해왔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정되는 노후생활
안정되는 노후생활은 2인 가구 기준으로 중산층 평균의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노후생활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개인 전용 국채는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