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택개량사업 참여로 1가구 2주택 가져 봅시다

농촌주택개량사업 참여로 1가구 2주택 가져 봅시다

양도소득세 무엇이 달라지나 집을 사고 팔면 양도소득세를 냅니다. 하지만 1가구 1주택의 경우 세금 면제 혜택을 받고 1가구 2주택 부터는 양도소득세율이 달라집니다. 상속과 이사 등 문제로 일시적 2주택자가 된 사람도 있을텐데요. 앞으로 새집을 산 뒤 3년 안에 과거 주택을 처분하면 1가구 1주택자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과거 주택을 2년 이내 처분해야 1주택자 혜택을 받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요즘 금리도 오르고 대출도 잘 안되는 마당에 부동산 시장도 꽁꽁 얼어붙어버렸죠. 특히나 부동산거래가 위축되며 집값도 점점 하락세로 변하며 시장이 달라졌는데요. 주택 처분도 어려워진 상황을 감안하여 종전 주택 처분기한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조건도 있나요?
조건도 있나요?

조건도 있나요?

완공된 주택에 이야말로 입주하는 경우. 혜택이 더 커지는데요. 이미 살고있는 집이 있고 청약에 당첨된 경우, 사실 아파트는 언제 지어질 지 알수가 없죠. 그 기한을 감안하여 추가로 3년의 특례 처분 기한을 적용받는다면 최대 6년간 주택 처분 기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주택을 6년안에 팔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세대원이 새 주택에 전입하고 1년 이상 실 거주 할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양도소득세의 신고및 납부는 언제하죠?
양도소득세의 신고및 납부는 언제하죠?

양도소득세의 신고및 납부는 언제하죠?

부동산을 양도한 경우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예정신고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즉, 23년 1월 15일 잔금. 즉 제일 최종적으로 돈을 받았다면 양도소득세 예정신고, 납부는 9월 30일까지 해야합니다. 토요일이나 일요일, 공휴일 등이 끼인 경우는 예외적으로 그 날의 다음날을 기한으로 적용해주는데요.

부동산 양도는 원칙에 따라 대금청산일이기 때문에 잔금이 기준이 됩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율
1가구 2주택 양도세율

1가구 2주택 양도세율

양도소득세율은 여러변 변경되어왔는데요, 현재는 기본세율은 645 세율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권리에 대한 세율이 크게 올랐습니다. 분양권이라 생각하시면 되는데, 예전에는 분양권도 2년 이상 보유한 경우 기본세율이 연관된 구조였지만 현재는 2년 이상 보유한 경유에도 단일세율로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70 단일세율로 확장되어 분양권은 사실상 거래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양도소득세율 하나씩 잠시 살펴봅시다면, 과세표준이 1,200만원이하라면 세율은 6입니다.

누진공제는 없습니다. 4,600만원 이하라면 15%에 108만원, 8,800만원이하라면 24%에 522만원, 1.5억원이하라면 35%에 1,490만원, 3억원이하라면 38%에 1,940만원, 5억원이하라면 40%에 2,540만원, 10억원이하라면 42%에 3,540만원, 초과라면 45%에 6,540만원입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및 3주택

이직이나 결혼 등 여러가지 사유로 일시적 2주택자가 된 경우, 실거주 목적이라면 종전 집 처분 기한을 인정해주어 추가 세 부담이 없도록 특례제도를 운영 중인데요. 1가구가 1주택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이사 등을 위해 신규주택을 취득하고 시기가 맞지 않을 때도 있어요. 과거 집이 잘 팔리지 않을 경우가 그런 경우인데요.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이 된 경우 종전주택을 처분기한 내 양도하면 양도소득세취득세종합부동산세 관련 1가구 1주택 혜택을 적용합니다.

지난해부터 부동산시장에 불어닥친 한파로 인해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 지역의 주택 거래량이 감소하였구요. 종전 주택을 처분하는 데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세금 면제 개념

비과세는 세금을 매기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세제혜택을 줘서 과거 주택을 빨리 팔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압박을 하면 주택 시장 거래가 활발하지 않을까 하는 취지다. 취득세, 종부세, 양도세 3가지에 에 대해 감면이나 면제 혜택을 줍니다. 취득세와 종부세는 세율을 낮춰서 감면 혜택을 주는 것이고, 양도세는 아예 비과세로 면제다. 오늘 얘기할 것은 양도세다.

취득세 과세표준과 세율

취득세 과세표준 times 세율 취득세의 과세표준은 획득 당시의 가액이며, 유상획득 사실상 취득가격 적용, 무상취득증여 시가인정액매매사례가액, 감정가액, 경공매가액 등 시가로 인정되는 가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표준세율 및 중과세율 2020. 8. 12. 다주택자, 법인의 주택 취득에 대한 중과세제도가 도입되고 1세대 4주택 이상 4 세율은 폐지되었고, 현재는 주택 유상획득 시 표준세율13과 중과세율8, 12 대상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양도소득세 분할납부도 가능한가요?

납부할 세액이 1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납부할 세액의 일부를 납부기한 경과 후 2개월이내에 나누어 낼 수 있는데요. 세금을 2천만원으로 기준을 잡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조건도 있나요?

완공된 주택에 이야말로 입주하는 경우.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양도소득세의 신고및 납부는

부동산을 양도한 경우 양도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예정신고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율

양도소득세율은 여러변 변경되어왔는데요, 현재는 기본세율은 645 세율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