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왜 그런 것일까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왜 그런 것일까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과 두통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원인과 방지 방법을 알아보세요. 여러분, 누웠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느껴본 적이 있으시죠? 하지만 그냥 넘어가셨을 수도 있지만, 왜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이 생기는지 궁금해지는 분들도 계실 거입니다. 함께 분석해 보도록 할게요. 이것이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해요. 자세 변화에 따라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혈압의 저하를 막기 위해 심장의 보상적인 반사 활동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

그렇다면 기립성 저혈압이 왜 생겨나는 걸까요? 원인은 정말 다양하답니다. 항고혈압제나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고, 당뇨, 류마티스 질환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에 의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해요.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은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이 있고, 다시 누우면 금방 괜찮아지는 거입니다. 하지만 뇌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이 있는 경우 뇌질환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원인 질환이 없습니다.면 어지러운 경우에는 두통, 뒷목 뻐근함, 무기력함, 어지러움, 현기증 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사적인 혈압 조절
반사적인 혈압 조절

반사적인 혈압 조절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더디게 일어서면 혈압이 너무 많이 감소하지는 않아요. 그 이유는 심장과 목동맥 혈관벽에 자리한 압력 수용기의 작용 때문이랍니다. 이 압력 수용기는 혈압이 감소하는 것을 인지하고 뇌의 심장혈관 중추에 혈압 감소를 보고합니다. 그러면 심장혈관 중추는 즉시 심장으로 자극을 보내어 심박수를 증가시켜서 심박출량을 늘리고, 혈관을 수축시키고 말초 저항을 증가시켜서 혈압을 올리게 되지요.

자세 변화에 따라 혈압을 유지하는 이와 같이 반응은 압력 수용기의 작용에 의해 행해지기 때문에 압력 반사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