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신고 기준 | 과태료 | 신고방법 | 포상금 | 총정리

오늘은 불법주차 신고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한 가정에 차가 두대 이상 있을 정도로 차량이 많은 편에 속하는 나라입니다. 

차가 아무리 많아도 체계가 잘 잡혀있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불편함이 없다면 다행이지만, 우리나라는 불법으로 주차되어 있는 차량들이 많아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불법주차신고-기준

오늘 글을 보신다면이런문제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는 불법 주차 신고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 수 있을 겁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불법주차

불법주차는 다른 말로 위법 주차라고도 하며, 도로교통법에서 규정한 도로의 정차 및 주차금지의 장소에 주정차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런 사실이 적발될 경우 주차한 시간과 장소등을 확인하여 특례규정에 따라 처벌을 하게 된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불법주차 기준

평소 다니는 길에 주차되어 있다고 해서 무조건 불법 주차는 아닙니다. 따라서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불법주차기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계셔야합니다. 

교차로 모퉁이에 대한 기준은 직각 교차로 모퉁이 , 유선형 교차로 모퉁이는약 5M 이내 금지입니다. 또한 횡단보도는 정지선을 조금이라도 침범한 경우에도 단속 대상에 해당합니다. 

소화전 불법주차에 대한 기준은 주정자 금지 표지판 바로 앞 금지, 황색 실선 , 복선 앞 금지, 소화전 앞 금지 등의 기준이 있습니다.

불법 주차 과태료

불법 주차 과태료를 살펴보면 일반구역은 4만원, 어린이보호구역은 8만원 이지만 자진 납부할시 일반구역은 3만2천원, 어린이 보호구역은 6만 4천원이됩니다. 

불법으로 주차된 차량이 단속되면 그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입니다. 위 정리한 내용을 승용차를 기준으로한 금액입니다. 

만약 승용차가 아닌 4톤을 초과하는 화물차의 경우에는 조금 더 높은 금액이 부과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시길 바랍니다.


🔥 오늘의 TIP! 🔥

 

불법주차 신고 방법 

첫번째 안전신문고에서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스마트폰에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합니다. 그 다음 메뉴 ,  환경설정, 민원인 정보관리, 민원인 정보 순으로 접속을 합니다. 

본인인증 후 인증절차를 거쳐 촬영 버튼을 클릭한 후 차량 번호판이 보일 수 있게 촬영을 합니다. 5~10분이 지난 뒤 다시 한번 차량 번호판이 보일 수 있게 촬영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두번째 다산 콜센터 신고방법입니다. 국번없이 120번을 눌러 신고합니다. 또 문자전송으로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신고를 마치면 담당구역 행정구청의 담당자가 파견되어 단속 및 견인이 이루어집니다.세번째 지자체 행정구청 민원방법입니다. 

관할 지역 행정구청에 전화 또는 민원이 접수되거나 교통지도과, 교통관리과, 경계 교통과를 통하여 접수합니다.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위바 차량을 신고한다고 하여 모두 포상금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신고마다 포상금을 지급한다면 이를 악용해 전문적으로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을 노리는 특정 사람들이 급증할것입니다.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제도는 한 가지 사례를 제외하고는 없습니다. 바로 LPG 운반차량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LPG 운반차량이 야간시간에 불법주차한 경우 이 한가지의사유에만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현금 3만원을 지급합니다. 

현금을 지급하는 일이다 보니 신고 접수 절차가 까다롭고 1년에 10회로 제한이 되있습니다.

4대 불법 주정차 유형

불법주차 구역으로 해당되는곳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4대 불법 주정차를 유형별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로소방시설 주변 5M 이내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버스정류소 10M 이내 , 횡단보도 앞입니다. 아무리 급한 상황이라도최대한 이 구간에는 주차하지 않도록 해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법주차 견인

만약 거주자 주차구역에 차량을 주차했다면, 거주자의 신고로 불법주차 견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거주자의 허락 없이 불법으로 해당 주차구역에 주차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구역 구청 상황실로 신고를 하면 즉시 견인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24시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견인신고는 언제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주차하면 안되는 구역에 불법으로 주차한 경우, 운전자는 과태료를 납부해야합니다. 과태료는 차종과 어린이보호구역에따라 달라지는데 자진 납부할 경우 20% 감경 받게 됩니다. 

만약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주차를 했을 경우는 단속일 기준20일 이내로 이의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오늘 정리한 내용으로 불법주차 신고 뿐만아니라 과태료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있었을 겁니다. 평소 이와 같은 불편함을겪고 계시다면 오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여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불법주정차 신고를 진행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