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차례 지내는 시간,순서,음식

설명절 차례 지내는 시간,순서,음식

총명한 여가생활 설구정 차례 상 차리는 방법 지방 작성하는 법 지방 쓰기 예 차례 지내는 순서 절하는 법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음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서임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 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를 적고, 고인의 이름을 적고,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습니다.

1. 고인과 제주의 관계 아버지는 고, 어머니는 비, 조부모는 조고, 조비, 증조부모는 증조고, 증조비라 하여 앞에 현을 써서 현고, 현비, 현조고, 현조비, 현증조고, 현증조비라고 쓰고, 남편은 현벽이라고 쓰며, 아내는 현을 사용하지 않고 망실 아니면 고실이라 씁니다.


설명절 차례상
설명절 차례상

설명절 차례상

차례는 제사와는 달리 손쉽게 차리는 것이 법도입니다. 차례라는 이름처럼 원래는 조상께 명절을 맞아 차와 단순한 다과를 올리는 전통이 있었지요. 아래는 전형적인 차례 상옷차림 원칙을 정리한 것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상황에 따라 정성껏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열시접, 술잔, 받침대를 놓고 떡국을 올림□2열(어동육서, 두동미서)- 어류는 동쪽, 고기는 서쪽(어동육서魚東肉西)- 물고기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두동미서頭東尾西)□3열(탕류)- 육탕, 소탕, 어탕 순으로 진설□4열(좌포우혜)- 포는 왼쪽에, 식혜는 오른쪽에□5열(조율이시 아니면 홍동백서)- 조율이시 :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음- 홍동백서 :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설날 차례 식품 종류

1. 떡국 2. 편떡 3. 탕육탕, 어탕, 계탕 고춧가루와 같은 조미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는 일반 제사와 동일한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제사의 주인을 제주라고 하고 돕는 사람을 집사라고 합니다. 차례를 지낼때에는 술을 3번 올리게 되며, 초헌, 아헌, 종헌이라고 칭합니다.

물론 정형되어있는 차례 지내는 순서는 없습니다.. 이는 각 집안의 특색과 문화에 따라서 차례지내는 순서를 정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서 술을 열 어번 따르기도 하며, 집안의 촌수, 어른들의 유무에 따라 설날 차례 지는 순서가 바뀌기도 합니다.

대체적으로는 제사 지내는 순서와 동일하게 합니다.

간소화 상옷차림 방법
간소화 상옷차림 방법

간소화 상옷차림 방법

설날에 지내는 차례는 새로운 해가 밝아 조상님께 인사를 드리는 예입니다. 기제사가 사망한 조상께 음식을 대접하는 것이라면, 차례는 단순한 다과상과 함께 인사를 드리는 것이죠. 아래 설 간단 상옷차림 예시를 참고해보세요.

1. 포(대구포나 명태포)2. 햇과일 3가지3. 떡과 단순한 다과4. 식혜 아니면 차, 술

코로나 시국 이후로 많은 가정에서 차례를 지내지 않거나 간소화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첫번째 술을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제주가 잔을 들고 집사가 술을 부어 줍니다. 제주는 잔을 향불 위에 세 번을 돌려 집사에게 주면, 집사가 술을 올리고 젓가락을 놓게 됩니다. 젓가락을 놓으면 제주는 두 번 절을 합니다. 최근들어 생략하는 곳이 많은듯 한데, 모두 꿇어 않은 상태에서 제주가 축문을 읽으며 축문이 끝나면 두 번 절을 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술을 올리는 것으로, 제주의 부인 혹은 고인과 제주 다음으로 가까워지는 사람이 술을 올리고 절을 하며, 이하는 초헌과 같다.

단, 제주의 형제, 어른, 자식 등에 따라 집안의 룰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술을 올리는 것으로, 제주의 자식 등 고인과 가까워지는 사람이 하게 됩니다. 아헌과 동일그러나 술을 따를때 7부만 따라서 첨잔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주가 제상 앞에 꿇어앉고, 집사는 남은 술잔에 첨잔을 하게 됩니다.

10. 사신

숭늉의 수저를 거두고 밥그릇을 닫는다. 참석자 전원이 두번 절하게 되며, 절이 끝나면 지방과 축문을 불에 태운다. 신주는 사당으로 모시게 됩니다. 제수에 나누어서 음복을 하게 되며, 음식을 나누어 먹어요. 위에 이야기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는 보편적인 방법이며, 집안 별로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만약 올바르게 알지 못한다면 집안의 어른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으며, 그럴 수 없을 경우, 성씨에 따라 인터넷 검색, 혹은 위에 올려놓은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를 확인한 후 한 가지를 정하여 지내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날 차례 지내는 시간과 차례지내는 순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야기했듯 정형화된 방법이나, 순서는 없으므로 집안의 방법을 존중하는 것이 바로 제사 지내는 절차로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항상 묻는 질문

설명절 차례상

차례는 제사와는 달리 손쉽게 차리는 것이 법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는 일반 제사와 동일한 절차로 진행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소화 상옷차림 방법

설날에 지내는 차례는 새로운 해가 밝아 조상님께 인사를 드리는 예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