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작성방법 총정리

오늘은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면, 2면으로 나누어 자세히 작성방법을 적어놓았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작성

1분의 시간으로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TOC]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소유권이전이란 해당 재화에 대한 소유권리를 타인에게로 이전하는것을 말합니다. 소유권 이전을 하기 위해서는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을 해야하는데, 이에 필요한 문서가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입니다.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에는 비용이 발생하며, 그에 해당하는 서류를 모두 갖춰야 합니다. 매도인의 준비서류로는 등기권리증. 매도용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 인감도장 등이 있습니다.

매수인의 준비서류로는 매매계약서 원본 1부, 사본 1부, 주민등록등본,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위임장, 부동산 거래신고필증 원본 1부, 사본 1부, 취득세 납입 영수증, 토지대장1부 등이 있습니다. 반드시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야 차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1면 작성

부동산의 표시( 거리신고관리번호/거래가액) 위임장에 적었던 정보를 똑같이 적어줍니다. 등기원인과 연월인은 마찬가지로 잔금일이 아니라 계약서상 계약일을 적어줍니다. 등기목적은 소유권 이전이라고 적습니다. 이전할 지분이 100%라면 공란으로 두면 됩니다. 

등기의무자는 부동산 매매계약서를 참고하여 매도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를 적습니다. 

등기권리자는 부동산매매계약서를 참고하여 매수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를 적습니다. 이렇게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서 1면의 작성이끝나게 됩니다.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2면 작성

간단하게 보면, 주택을 구입하면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등기를 칠대 등기신청수수료를 납부해야합니다. 

이들을 납부하고 나면 칸에 금액과 번호를 입력합니다. 마지막 등기의무자의 등기필정보는 저희가 사전에 입력할 수 없는 칸입니다. 

공란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잔금 당일날 매도인으로부터 등기필정보를 받고 난 후고유번호와 권리자 이름, 일련번호, 비밀번호를 수기로 기재합니다.


🔥 오늘의 TIP! 🔥

 

위임장 작성

위임장을 작성하는 이유는 원래 소유권이전등기 신청을 할때는 매수자와 매도자가 함께 등기소에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매도자가 등기소까지 함께 가는길을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매수인이 매도자의 대리인이라는 위임장을 받아야하는 것입니다. 위임장은 E-form으로 작성할 수도 있지만 한자한자 직접 적는 분들도 계십니다.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 작성 팁

접수날짜와 접수번호를 기재합니다. 처리인에 접수, 조사, 기입, 교합, 등기필통지, 각종통지 등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이전할 재화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기재합니다. 신청날짜를 기재합니다. 신청인 이름, 전화번호를 기재하고 날인을 합니다. 대리인 이름, 전화번호를 기재하고 날인을 합니다. 이 순서대로 작성하면 문제없이 처리되실 겁니다.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및 위임장 E- form

인터넷 등기소 링크 들어가셔서 상단에 있는 파란택 메뉴 중에서 자료센터 – 등기 신청약식에 들어갑니다. 

그 중에서 자주 쓰는 신청약식 클릭 후 위임장, 매매로 인한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 내려받으시면 양식 다운 완료됩니다. 아파트는 구분건물 표시된 것으로 다운받으시고, 한글/ 워드파일 중에서 편한 파일 받으셔도 됩니다.

부동산 거래계약 신고필증 직접 확인하는 방법

공인중개사에게 물어보기 귀찮으시면 이것도 저희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국토교통부/ 부동산 거래관리시스템 링크를 들어가신 후 신고이력을 조회하면 신고필증 인쇄하는 버튼이 나옵니다. 거기서 나오는 일련번호와 신고가액을기재하시면 됩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이상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모르는니 2부 넉넉히 출력하여 1부는 직접 작성하고, 나머지 1부는 예비로 등기소 방문 시 챙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소유권 이전등기신청서와 위임장에는 매도인도장이 반드시 필요하니 부동산 거래 시 잊지말고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