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저리고 손목이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보자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 손목터널 증후군 조기에는 손목을 돌리기만 해도 두둑 하는 소리가 납니다. 이때 그냥 스트레칭을 해주고 1시간에 1번씩 자주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 치료하지 않고 경과가 지나게 되면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는데요. 이때는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파스를 붙여주는것으로 치료가 가능하답니다. 더 심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손목의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가벼운 물건을 들면서 부담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아요. 이 질환으로 병원에 방문하게 되면 상태에 따라 외부의 초음파를 보내 치료를 하는 체외충격파, 신체를 움직이기에 강도를 조절하는 물리치료, 약물 요법 등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저림 증상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계속 방치하게 되면 수술까지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진행하지 않다면 결국에 신경이 손상되어 마비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 부족
주로 이러한 아프고 저릴 때의 사안은 운동 부족이 많습니다.. 운동 부족 상태가 계속되면 근력의 저하나 신체를 움직이지 않는 것에 의한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운동 부족을 해소하려면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무리 없이 신체를 움직여 운동 부족을 해소해야 합니다. 전신을 활용하는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이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어깨 관절 주위염
어깨 관절 주위에 염증이 깨어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는 사십견, 오십견이라 불린다. 어깨 통증이나 움직이기 어려움, 특히 아프고 팔을 들 수 없어 옷을 갈아입기도 힘든 것이 특징입니다. 밤에 잘 때 통증으로 깨기도 하며, 4060대에서 많이 발생을 합니다.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겨나는 것 중 경추증은, 여기에서 경추는 목에 뼈가 이어져 구성되어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추간판이 나이가 들며 망가지거나, 특정 외압, 문제 등으로 인해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나 목을 돌리기 어려운 등의 증상을 내는 것을 경추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추증으로 인해서 신경이 압박되어 손발이나 어깨의 저림이나 통증, 활동 어려움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려요라고 체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PC, 스마트폰
PC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자세가 굽어지며, 머리를 도와주는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음울한 자세를 장시간 계속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중간중간 적당히 휴식을 취해가며 하는 것이 좋으며,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되지 않도록 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을 둘러싼 관상동맥이 가늘어지거나 막혀서 깨어나는 협심증, 심근경색에서도 어깨가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대부분의 경우 격렬한 흉통이나 냉이나 땀, 호흡 곤란 등의 증상과 함께 하지만, 고령자들에서는 자각 증상이 별로 없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필요합니다.
고혈압이 어깨가 아프고 팔이 저린 이유가 될 수 있어요. 깨의 통증이나 어깨 결림과 같은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각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 고혈압, 그 외에도 두통 등의 사소한 증상 등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해보자.
다른 질환들과 비슷하게 증상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면 수술 없이 회복이 가능합니다. 증상이 오래 지속될수록 회복 시간도 오래 걸기는 경우가 많으니 초기에 빠른 치료와 대응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무리한 손목 사용 자제, 손목 보호대 사용, 약과 물리치료, 재활운동으로 증상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치료와 함께 신경가동술 운동을 시행하면 통증을 줄이고 손과 손목의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림의 6가지 동작을 가볍고 유연하게 시행해주면 됩니다. 1~6까지 3 set 시행하고, 최소 하루에 2회 정도 시행해주면 좋습니다. 사무직이나 컴퓨터 많이 활용하는 직업군에서는 일반적인 형태의 마우스보다. 위에 사진과 같은 인체공학 마우스를 사용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운동 부족
주로 이러한 아프고 저릴 때의 사안은 운동 부족이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어깨 관절 주위염
어깨 관절 주위에 염증이 깨어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는 사십견, 오십견이라 불린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 스마트폰
PC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자세가 굽어지며, 머리를 도와주는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thought on “손이 저리고 손목이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보자”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