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은행의 앱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를 담은 금융 앱 ‘뉴 쏠(New SOL)’ 오픈

신한은행 은행의 앱이 아닌 나만의 스토리를 담은 금융 앱 ‘뉴 쏠(New SOL)’ 오픈

진옥동 신한은행 은행장이 금융권 최초로 AI 은행원, AI 챗봇,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등을 도입하며 디지털 금융 서비스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신한은행은 AI 중심으로 오프라인 점포 혁신에 속력을 내는 모습입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데스크와 스마트 키오스크에 AI 은행원을 투입했다. AI 은행원은 영상 합성과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금융 기기에서 고객 맞이 인사, 메뉴 검색의 단순 안내 서비스에서부터 입출금 예금잔고 조회 및 이체 등 간명한 금융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대해왔다.

최근 신한은행은 AI 은행원의 금융 서비스 범위를 본격적인 넓히고자 대출 업무 중 고객 업무 빈도수가 높은 업무의 시나리오를 다양화하는 등 고도화를 진행했습니다.


imgCaption0
추가 조사 내용


추가 조사 내용

조용병 신한금융조직 회장, AI 기반 신성장 확인 영업부터 인사까지 인공지능 접목 AI 금융 생태계 확장 신한금융의 AI 사업은 각 계열사 전담 조직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인 신한은행의 경우 AICC통합AI센터에서 AI 일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AICC는 김민수 상무가 이끌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4월 AICC 센터장에 김 상무를 영입했다.

신한은행은 AI 은행원을 앞세워 영업점 디지털화에 속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9월부터 영상합성과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AI 은행원을 디지털데스크, 디지털 컨시어지 등 디지털금융 기기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맞이 인사, 메뉴 검색과 같은 간편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디지털 데스크에서 계좌이체, 증명서 발급 등 간명한 금융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넥슨신한은행 손 게임금융 연동 신사업 추진

신한은행이 금융과 게임의 융합을 통한 현신일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넥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번 업무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기반의 신규 사업 모델 발굴, 금융기반시설 기반 결제사업추진, 금융과 게임을 연계한 컨텐츠 개발 및 공동 마케팅, 공유되던 향후 사업 전개 등이라고 합니다.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은 이번 넥슨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혁신적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MZ 세대를 대상으로 게임과 결합된 금융이라는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화웨이, 안드로이드와 결별. 자체 OS 훙멍 0 정규 배포

화웨이가 새해부터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홍멍(Harmony)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훙멍은 화웨이 계획 스마트폰인 P50을 시작으로 여러가지 디바이스 제품에 탑재될것 이라고 하네요. 이런 행보는 화웨이가 안드로이드와 결별을 준비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화웨이에서는 최근 훙멍 2.0 버전을 정규적으로 공개하였는데, 이 OS가 모든 사물이 연결되는 시대를 위한 OS라고 자신만만하게 소개했다고 합니다.

화웨이에 의하면 훙멍 2.0은 기기에 따른 적응형 UI와 개선된 보안을 가지고 있으며, 향상된 음성인식기능, 크로스 디바이스 데이터 전송에 초점을 맞춘 빨라진 원격 읽기, 쓰기성능, iOS 보다. 빠른? 검색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한시적 면제

은행의 감면 경쟁 대상은 이체 수수료뿐만이 아닙니다. 5대 은행KB.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은 작년 말 취약 차주의 중도상환 수수료를 1년간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데 합의했고, 신한은행은 실제로 지난달 18일부터 중도상환 해약금수수료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신한의 중도상환 해약금 지원 대상은 작년 말 기준 가계대출신용. 전세자금. 주택담보대출을 보유한 신용등급 하위 30 대출자로, 면제 기간은 최장 1년입니다.

하나은행도 지난달 26일부터 KCB 신용평점 하위 50 차주의 가계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를 없앴고, KB국민은행 역시 이달 10일부터 가계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를 전액 면제신용평가사 5등급 이하 차주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가 조사 내용

조용병 신한금융조직 회장, AI 기반 신성장 확인 영업부터 인사까지 인공지능 접목 AI 금융 생태계 확장 신한금융의 AI 사업은 각 계열사 전담 조직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넥슨신한은행 손 게임금융 연동 신사업

신한은행이 금융과 게임의 융합을 통한 현신일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넥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웨이 안드로이드와 결별. 자체 OS 훙멍 0 정식

화웨이가 새해부터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홍멍(Harmony)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