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방법 ← 실업 인정 전 절차 및 과정

실업 수당 신청방법 ← 실업 공감 전 방법 및 과정

코로나 이후로 경기가 좋지 않아서 소상공인 폐업이 많아졌는데 코로나가 끝나가는 지금 시기도 상태는 크게 바뀌지 않은 것 같다. 주위에 보시면 일자리를 잃고 집에 있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 때 참 막막하고 무언가 도움을 받고 싶다는 생각을 많게 하게 됩니다. 실직이나 이직 시 소득의 공백을 메꿔주는 실업 수당 제도가 있었으나 이번에는 실업 수당 요건 및 신청방법 조회해보고 실업 수당 대상이 되면 받아갈 수 있도록 확인해 보자 1. 실업 수당 지급 취지 2. 실업 수당 요건 3. 실업 수당 신청방법 실업 수당 지급 취지는 산재보험에 가입 되어있던 근로자가 비자기주도적인 원인으로 실직을 한 상황에 재취업을 알아보는 동안 일정 급여를 지급해 줌으로써 실업으로 생긴 생계의 불안정을 보완하며 생활이 안정되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실업 수당 수급 조건을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직일 기존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2.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일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하지 못한 상황에 있을 것3.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4. 이직사유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일 것 이직 사유가 법 제 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구직급여는 실업의 의미를 충족하는 비자발적 이직자에게 수급자격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자발적 이직자의 경우에도 이직하기 전에 이직회피노력을 다하였으나 사업주 측의 사정으로 더 이상 근로하는 것이 곤란하여 이직한 경우 이직의 불가피성을 인정하여 수급자격을 부여함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이어야만 하고, 고용보험 적용된 사업장에서 180일 이상 근무를 해야 하고,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어야만 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
실업 수당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

실업 수당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직접적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지만 하지만은 1 먼저 피보험 자격상실 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직장에 제출해서 요청합니다. 2 그 뒤 워크넷을 통하여 구직등록을 하고 3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 해서 수급자격 공감 신청을 합니다. 4 그 뒤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실제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면 5 실업 수당 조건에 부합한 경우 실업급여가 지급 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자, 수고하셨어요.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끝나신 겁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빨갛게 물든 네모 박스의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좌측의 고용을 체크하시고, 우측에는 상용 혹은 일용을 체크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상용은 말 그대로 정규직으로, 소정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고, 1개월 이상 고용된 근로자를 말하구요 일사용 목적 말 그대로 아르바이트로, 1개월 미만으로 고용된 근로자를 의미하는 모두 체크하시고, 아래 조회를 누르시면, 드디어 주황색 박스 안에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생각보다.

취업촉진수당 조기재취업수당
취업촉진수당 조기재취업수당

취업촉진수당 조기재취업수당

조기재취업수당은 말 그대로 실업 수당 수급자가 대기기간7일을 경과한 후에, 소정급여일수 절반 이상을 남겨두고, 재취업하여 1년 이상을 영구적으로 고용되거나 일을 지속하였을 때에 지급됩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다만 수급자격 신청 전 마지막으로 근무한 회사에 다시 취업한 경우이거나, 수급자격 신청 전 마지막으로 이직한 사업장과 분할/합질병 아니면 그 일을 넘겨받은 사업장에 취업한 경우, 수급자격 신청 전에 채용이 내정된 사업장에 취업한 경우에는 조기 재취업수당 지급이 불가합니다.

실업 수당 요건 퇴직사유

퇴직급여 지원 내용을 보시면 고용보험 가입자 중 비자발적 이직자의 재고용 촉진 및 생계안정 지원을 위해 실업 수당 등 지급이라고 되어있었으나 이것은 실업 수당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원해서가 아니고 회사의 요구에 의해 비자기주도적인 이유로 퇴직 처리가 이루어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즉 회사의 권고사직, 계약 종료일 만료로 재계약 없이 중단하는 경우, 폐업이나 감원의 경우 등이 실업 수당 조건에 맞는 퇴직사유입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실업 수당 요건 확인은 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웹웹사회 좌측 하단 실업 수당 모의연산 부분에서 직접적 해 볼 수도 있었으나 본인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 근무기간, 근로시간, 평균임금을 입력면 실업 수당 모의계산을 할 수 있어요. 또 고용보험사이트를 통하여 실업 수당 신청이 가능한데 로그인 후 홈페이지 우측 중간 실업급여란에서 실업급여를 신청하고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도 함께 신청할 수 있어요.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실업 수당 신청방법 오프라인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직접적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지만 하지만은 1 먼저 피보험 자격상실 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직장에 제출해서 요청합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자 수고하셨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업촉진수당 조기재취업수당

조기재취업수당은 말 그대로 실업 수당 수급자가 대기기간7일을 경과한 후에, 소정급여일수 절반 이상을 남겨두고, 재취업하여 1년 이상을 영구적으로 고용되거나 일을 지속하였을 때에 지급됩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