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는 노하우3가지 간단정리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겠습니다. 알바비 신고방법이 궁금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시면 알수있습니다. 60초안에 보실수있도록 완벽정리했습니다.

알바비-미지급-신고

아직 알바비를 받지못한불들께서는 중간중간에 위치한 배너를 참고해주세요 일정기간 사람이차면 없어지는 형식이라서 떠있다면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알바비 미지급

혹시나 이런일이 없기를 바라야겠지만 알바비 먹튀를 당한 분들을 위한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바비 미지급은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금전 혹은 최저시급을 주지 않았을때 알바비 미지급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근무하셨던 곳에서 알바비를 못 받았거나 지금 못받는 상황을 겪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금일 소개해 드릴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식을 집중해서 정도해주시길 바랍니다.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나 일용직으로 근무를 한 경우, 퇴직 후 알바비나 주휴수당을 미지급해주는 사례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업체에 요청를 했을때 진짜로으로 알바비를 입금해주면 다행이지만, 안타깝게도 체불금을 주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이있다고 알고있습니다.

이 곳에서 알바비 미지급 신고를 통해 체불된 금전을 돌려 받는 방도을 소개하고 있으니, 아래 방도을 이용하셔서 소중한 나의 임금을 지급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 사이트

알바비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도 활용해 보실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포탈 사이트에서 고용노동부를 검색 시 노출되는 아래 고용노동부 사이트를 접속해 주도록 합니다.

고용 노동부 공식 홈페이지 접속 시 상단 메뉴를 확인하시면 민원, 국민참여, 뉴스소식, 지식공개, 정책자료, 기관 소개 등이 노출되는데, 이 중 민원 영역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그럼 하위 메뉴로 노출되는 메뉴들 중 민원신청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민원 신청 페이지 진입 시 다양한 민원 신청 항목을 보실 수 있을 수 있으실 겁니다. 이중에서 제일 최고로 밑에 노출되는 임금체불 진정서 항목을 클릭해서 알바비 미지급 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제일 우측 신청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해당 서비스는 로그인을 하셔야 진행을 해보실 수 있기때문에 아래 방안중 한개 방안을 이용하셔서 로그인을 진행해 주도록 합시다.

로그인을 하셨다면 임금체불 진성서 작성 페이지로 넘어 오게 되는데,이 곳에서 우선 등록인 정보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수신여부 확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피진정인 지식를 입력 해 주도록 해요. 성명, 휴대전화, 사업체구분, 사업자명, 사업자주소, 사업자전화번호, 근로자 수 등을 입력해 줍니다.

다음은 진정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해당 영역은 입사일, 퇴사일, 체불임금총액, 퇴직여부, 퇴직금전, 기타체불금전, 업무내용, 임금지급일, 근로계약방안, 제목, 내용 등을 자세히 입력해 주도록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서 및 파일첨부 등을 작성 후 등록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관활관서 찾기 버튼을 이용하셔서 관할 관서를 찾으시면 편리되면 하게된다면 찾아보실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식


신고를 하기위해 정확히 임금체불된 내용을 자신이 제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근무한 날짜와 시간 근로계약서 그리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사전에 이야기한 시급이나 월급의 증거가 될만한 녹취 카톡 통장입금내역이 필요합니다.

  • 임금 체불 미지급 신고의 증거가 될 증거 모두 모으기
  • 근로계약서,급여명세서,통장입금내역,채용공고(알바몬,알바천국등),
  • 근로시간을 증명하기 위한 출근표,출칼퇴 일지,교통카드 이용내역 등
  • 고용주의 가게 주소 이름,연락처,사업자등록번호
  • 고용노동부 임금체불 진정서 신청 하기

고용 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체불 신청 민원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로그인후에 임금체불 진정서 작성으로 들어가시면 먼저 등록인(자신)의 지식를 입력해주시면 되요. 임금체불 진정서 신고는 알바비 미지급 신고와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하는 신고방식으로 총 4개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 두번째 피진정인 지식를 입력해야 해요. 피진정인은 나를 고용한 업체의 사장으로 정확한 이름과 휴대전화번호 사업자명 사업자주소 사업자전화번호 근로자수를 입력하시면 되요.
  • 세번째 진정내용에서는 내가 언제부터 언제까지 일을 했는지 어떠한일을 했는지 지급받지 못한 시급 급여는 얼마인지를 오차없이 적어주셔야 해요. 진정내용을 작성할때는 최관한 정확하고 간결되면 하게된다면 팩트만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정확한 시급이나 급여를 명시 (알바공고문 혹은 문자 통화 내역)
    입사 퇴사일 그동안 근무했던 근로시간과 체불 임금총액 등을 간결되면 하게된다면 한번 더 작성합니다.
  • 제일 막중한 파일첨부 항목이에요. 관한지방 고용노동관서 선택은 자신 거주지에서 제일 가기 편한곳으로 선택하시면 되요. 첨부하실 파일은 최관한 많으면 좋어요.. 용량이 많을 경우은 압축파일로 압축해 업로드하셔도 됩니다.

첨부파일 첨부시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

근로계약서, 근로계약서가 없다면 채용공고(알바몬,알바천국에서 캡쳐한 파일)
일한다면서 급여를 받은적이 있으면 급여명세서 및 통장 입금내역
근로시간을 증빙할 자료 ( 출칼퇴 명부나 출칼퇴 카드 혹은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했다면 교통카드 이용내역이 있으면 좋습니다.)
이 외에도 고용주,사장과 대화한 내용 및 업무관련 카톡 문자 메세지 통화기록 통화저장 등이 있으면 증거로 이용됩니다.
이 수 많은 사항은 자신이 수 많은것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면서 수 많은 증거자료를 잘 확인하시고 신고를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알바비 미지급 신고 후기

진짜로으로 체불 신고를 마치셨더라면 위와같이 임금체불 진정서가 진짜로으로 등록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접수 후 며칠내로 연락이 올 수도 있지만 업무가 밀린 상황이면 10~15일 사이에 연락이 옵니다. 관활고용노동부 담당자분과 통화를 하시면 자신이 접수한 진정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신 후에 임금체불한 고용주(사장)에게도 연락이 갈거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1차적으로 해결되는 분들은 해결이 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연락이 가기 때문에 5~60%의 고용주는 대개 임금 해결을 해주고 마무리가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해결되지 않은경우는 고용주가 안하무인으로 입금을 해주지 않는 경우와 자신도 해결할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임금체불을 더 미루기 때문이라 하는데,이러한 경우은 고용노동부 직원분을 믿으며 전적으로 법적으로 해결해 나가시면 되겠습니다.

신고하신 분들은 절대 마음이 약해지면 안되요. 자신이 받아야할 돈을 법을 어겨가면서 까지 주지 않은 고용주는 불법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 입니다.

알바비 미지급 소액체당금 신청

고용노동부에 신고 후 고요웆가 계속적으로 임금체불을 미룬다면 소액체당금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고용노동부 담당자님과 상담 후 노동청직원분들이 사업주(고용주)를 대상으로 사업주조사를 진행한후, 그 후에 체불금전이 확징이 되는데 고용노동청에 ‘체불 임금등 사업주 확인서’를 발급신청하시면 됩니다.

소액체당금 신청과 체불 임금등사업주 확인서 발급 신청 방식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마치며

알바비 미지급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만족하셧다면 주변지인들한테 링크전달좀 부탁드립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많이 묻는 질문

본문을 클릭하셔서 보셔야 주가 설명으로 인해 이해를 더욱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

관련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