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박미숙 도미장 돔장 강순의 토란국 조리법 만들기 만드는 법
명절이 지나거나 제사를 지내고 난 뒤에 꼭 상에 올렸던 나물이 남게 됩니다. 상에 올려내는 나물에는 간을 순하게 해서 올리기 때문에 잘 먹지 않게 되는데요. 그런 나물들을 활용해 밥전으로 만들어 내면 가족들은 모르고 잘 먹더군요. 삼색나물의 변신이라고 할까요? 동그랗게 녹두전처럼 부쳐놓으니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대게 도라지나물, 고사리나물, 시금치나물 등이 남지만 숙주나물을 넣어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대게 그냥 밀가루나 부침가루에 나물 넣어 부쳐 먹곤 했는데요. 알토란에서는 찬밥을 이용하고 녹두빈대떡 가루를 넣어 점성을 높여 더 바삭하게 든든하게 만드네요. 먹다.
버리던 나물로 전을 만드는 알토란 꿀팁 정리해보겠습니다.
나물 밥전 반죽 만들기
1.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나물 각 200g을 1cm가량 전으로 부치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2. 믹서에 찬밥 1 공기 150g과 다시마 우린 물 1컵 반300ml을 넣어 줍니다. 밥전에 찬밥을 갈아 넣으면 농도를 맞추기도 좋고 단맛과 고소한 맛을 내고 식사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시마 우린 물은 물에 네 방향 5cm 다시마를 넣고 1시간 정도 우리면 됩니다. 3. 믹서에 달걀 1개와 녹두빈대떡 가루 1컵시판용을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
4. 반죽이 걸쭉한지 확인하고 녹두 반죽 정도의 농도가 되면 볼에 옮겨 담습니다. 곱게 간 반죽을 볼에 옮겨 담고 국간장 1큰술을 넣고 섞어 줍니다. 5. 국간장을 넣은 반죽에 손질해둔 시금치와 도라지, 고사리나물을 모두 넣어 줍니다.
알토란 이종임 시금치나물
재료 시금치 200g, 소금 1 작은 술 나물 조미료 재료 국간장 1 큰 술, 다진 대파 흰 대 1 큰 술, 다진 마늘 12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깻가루 1 작은 술 만드는 법 1, 소금 1 작은 술을 넣은 끓는 물에 손질한 시금치 200g을 줄기부터 넣고 골고루 뒤집어 30초간 데친다. 시금치 손질법 깨끗이 씻은 시금치는 굵은 것만 2등분 한다 3, 국간장 1 큰 술, 다진 대파 1 큰 술, 진 마늘 12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깻가루 1 작은 술을 넣고 가볍게 무친다.
고사리 손질법
삶은 고사리를 샀어도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포장해서 파는 경우도 있지만 그냥 놓고 팔기도 하잖아요 하루 이틀 묵거나 했을 수 있으므로 깔끔하게 하기 위해서 끓는 물에 묵은 내를 없앤다는 느낌으로 살짝만 데쳐주세요. 끓는 물에 소금 1 작은 술을 넣고 삶은 고사리 200g을 넣고 딱 30초만 데쳐주세요. 삶은 고사리는 30초 정도만 데친 후 건져야 탱글탱글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나물을 데칠 때 소금을 넣으면 색감이 살고, 영양소 용출을 막아준답니다.
30초간 데친 고사리를 체를 사용해 건져주시고, 찬물에 헹궈주세요. 이미 삶은 거라 오래 데치면 흐물흐물해집니다.
나물 밥전 팬에 부쳐내기
9. 팬을 센 불에 달군 후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후에 10cm 크기로 도톰하게 반죽을 올린 후 모양을 잡아 줍니다. 전을 부칠 때는 팬을 달군 후에 기름을 넣어야 기름 코팅이 잘 돼서 전을 부치기 좋습니다. 10. 전의 아랫면이 익었다. 싶으면 불의 세기를 중불로 낮춰줍니다. 나물 밥전의 가장자리가 노릇해지면 뒤집은 후 앞뒤로 골고루 익혀 줍니다. 11. 양쪽면이 바삭하게 익으면 들기름 반 작은 술을 두르고 한 번 더 뒤집어 앞뒤로 들기름의 향을 입혀 줍니다.
들기름 향을 입으면 고소함이 배가 됩니다. 비 오는 날 지글지글 부쳐 먹기 너무 좋은 레시피입니다. 찬밥과 녹두가루를 넣어 점성이 좋아서 뒤집을 때 잘 찢어지지도 않고 전의 가운데 부분까지 바삭하게 먹을 수 있으니 냉장고 속 처치 곤란한 나물의 변신이 확실하네요. 나물 밥전 꿀팁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나물 밥전 반죽 만들기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알토란 이종임 시금치나물
재료 시금치 200g, 소금 1 작은 술 나물 조미료 재료 국간장 1 큰 술, 다진 대파 흰 대 1 큰 술, 다진 마늘 12 큰 술, 참기름 1 작은 술, 깻가루 1 작은 술 만드는 법 1, 소금 1 작은 술을 넣은 끓는 물에 손질한 시금치 200g을 줄기부터 넣고 골고루 뒤집어 30초간 데친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사리 손질법
삶은 고사리를 샀어도 끓는 물에 살짝 데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