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4시간 일하는 근로자의 연차휴일은 몇 일인가요 (휴가일수, 계산방법, 부여방법, 연차수당)

오늘 4시간 일하는 근로자의 연차휴일은 몇 일인가요 (휴가일수, 계산방법, 부여방법, 연차수당)

자신이 받은 퇴직금이 올바르게 계산된 금액이 맞는지, 아니면 지금 현재 퇴직금을 얼마나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을 조금만 더 이해를 하면, 자신이 직접 확인 하실 수 있고, 잘못계산 되거나 의혹이 생기는 부분을 지적하여 문의 해 볼 수 있으니 빠르게 퇴직금 산정 방식에 연관된 임금이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함께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장에 그러니까 퇴직금 계산에 산정되는 임금을 실수로 누락하여 계산 하거나, 정말 그런 회사는 드물겠지만 일부러 누락시키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산정 기준에 들어가는 임금을 어떠한 방식으로 잘못 계산했느냐에 따라서, 실제 받게 되는 퇴직금의 수령액이 적게는 몇백원에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목차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저 똑같은 경우 요식업에 종사하는 터라 5인 이상, 주 45시간이상씩 근무를 하였습니다. 휴일을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장이 바빴던 터라, 휴가 때만 5개의 휴일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났을 때 15개의 휴일을 받았고, 1년 3개월차에 퇴사를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저에게 발생한 연차는 몇 개일까요? 1년 미만일 경우 총 11개의 연차가 발생했고, 5개를 사용했기 때문에 6개의 연차가 남았습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시점부터 15개가 발생하였으니, 총 21개의 연차가 남은 셈이 되겠지요?대부분 회사에서는 알아서 연,휴일을 계산해주기도 하지만, 요식업에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더라고요.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분들은 자신이 휴일을 언제 몇개를 사용했는지를 알고 있다면야 좋을 듯합니다.

단기간 근로자의 연차수당
단기간 근로자의 연차수당

단기간 근로자의 연차수당

1주일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 일 근무시간이 8시간 미만인 근로자를 말하며 고용 기간이 1개월 이상인 파트타임 근무나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기간 근로자에게 연차가 발생하려면 1개월 평균 근로시간이 주 15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사업장의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이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결근 없이 근무하며 조건을 충족했더라도 연차수당 계산 시 유의해야 할 부분이 통상근로자의 소정근로시간과 비교해야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연차휴가 계산방법

첫번째 연차휴가는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원칙과 고용노동부행정해석 두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조금더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2018년 이후 입사부터는 연차 기준이 조금 바꼈습니다. 1년 미만 입사자는 한달 의 만근 시 1개의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으며 최대 11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만 1년을 채울 경우에는 추가로 15개, 만 1년이 되는해 생겨나는 연차수가 추가가 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조금 헷갈려 하시는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월 1일 입사한 근로자 A 가 있다고 가정하면 이렇게 됩니다. 즉 15개가의 연차휴가가 추가 되는 시기에 미리 발생한 연차휴가의 수는 차감되지 않는다는게 쟁점입니다. 한번은 15개가 생겼으니 이미 발생한 11개에서 차감하고 적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입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퇴직금 계산 방법은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로 계산됩니다. 계산식은 너무 간단하지만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퇴직금의 기초가 되는 평균임금이 중요합니다. 퇴직금 계산의 정리를 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이야기가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입니다. 다소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많기 때문에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평균임금과 통상임금에 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평균임금을 계산하려면 기본급과 기타수당 등 일을 하면서 받게 되는 모든 급여에 상여와 연차수당을 가산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퇴직금 계산에서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퇴직금 계산을 하는 경우 자신이 계산을 해보거나 회사에서 지급 할 때 평균임금 계산에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시 회사에서 누락하기 쉬운 항목 중 하나는 연차수당입니다. 연차수당이 퇴직금에 계산되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전년도 휴일을 모두 소진하여 연차수당이 발생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관계로 누락하더라도 담당자도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니, 연차수당을 받았었는지 받은 연차수당이 적용되었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퇴사일자에 정산 받는 연차수당, 즉 퇴직하는 해의 잔여월차에 대한 연차수당은 적용대상이 아니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누락하기 쉬운 항목은 상여금입니다. 퇴직 전 최근 1년간 상여금을 산정해야 합니다.

연차수당 계산 한 번에 계산하는 곳

해당 홈페이지 연차수당 자동계산란에서 본인의 남은연차와 연차수당까지 한 번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이후, 이전 입사자에 따라 수당계산법이 다르고, 1주 근무시간에 따라 계산법이 다르기 때문에해당 사이트를 통해 본인의 휴일을 꼭 파악하셔서 연차수당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연차수당 계산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제 사용 예시 저의 상황

저 똑같은 경우 요식업에 종사하는 터라 5인 이상, 주 45시간이상씩 근무를 하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단기간 근로자의 연차수당

1주일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 일 근무시간이 8시간 미만인 근로자를 말하며 고용 기간이 1개월 이상인 파트타임 근무나 시간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차휴가 계산방법

첫번째 연차휴가는 근로자 보호법에 따른 원칙과 고용노동부행정해석 두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