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 부조금 액수,예절 주의사항 총정리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장례식 부조금 액수로 고민을 할때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보통은 친분에 따라 액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애매한 경우가 많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장례식 부조금-액수

장례식 부조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식 부조금 

이를 부조금이라고 불러야 할지 아니면 조의금 , 부의금으로 해야할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통상적인 개념으로 볼때 부조금의 경우 경사에 쓰는 축의금을 말하는 경우입니다.

 즉, 장례식과 같은 슬픈 일에는 조의금이나 부의금으로 지칭하는것이 바른말입니다. 애초에 뜻부터가 부조로 건네주는 돈이나 망자에 대한 애도의 뜻으로주는것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장례식 부조금 액수

일단 부조금은 홀수의 금액으로 내는것이 관례입니다. 3만원, 5만원, 7만원등을 말합니다. 9만원도 홀수 이긴 하나 우리나라 정서상 9만원은 내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홉수라고 해서 안좋은 숫자라는 인식이 있다고 합니다. 

친분등을 고려해서 10만원이상을 내야할 때는 10만원, 15만원, 20만원 이렇게 액수가 올라갑니다. 10만원 이상시에는 13만원,17만원이렇게 까지는 내지 않습니다. 그리고 30만원 이상일 시 40만원은 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3만원부터 부의금을 시작했었는데 요즘은 거의 5만원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으로 걷거나 장례식에직접가지 않으면 3만원씩 내기도 했었는데 요즘은 물가상승을 고려해서 보통은 5만원을 제일 많이 냅니다. 

친한 지인의경우 10만원 혹은 20만원 정도를 하며 이것은 친분도나 관계등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장례식장 부조금 예절

보통 부조금을 전달할때는 조의를 표할 당사자에게 전달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조문객이 많고 복잡한 경우에 대비해 입구쪽에 부조함을 갖추고 접수하는 형식으로 많이 진행되곤합니다. 

부조금을 싸는 단자에는 전하는 분 이름과 금 0원으로표기한 금액, 조의 문구의 방문날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조의 문구나 이름을 작성한 후 해당 부분이 접히지 않도록주의하여 세로로 세번정도 접은후 봉투에 넣어줍니다. 

조문시 부조금 봉투 앞면에 기록하는 문구는 추도와 위령이 있는데 고인의 죽음을 슬퍼하고 영혼을 위로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조의를 뜻하는 문구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봉투 뒷면에는 전달하는 사람의 이름을 왼쪽 아래에 세로방향으로 작성해 내시면 됩니다.


🔥 오늘의 TIP! 🔥

 

장례식 부조금 코로나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직접 조문을 가기 보다는 봉투를 건네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투를 쓰는 법이 어렵고 복잡하기도 해서 보통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부의금 봉투를 사서 사용하곤 합니다. 

요즘은 앞면에 조의를 표현하는 한자가 적힌 부의금봉투를 많이 판매하고 있어서 굳이 앞면에 한자를 쓸 필요까지 없습니다. 봉투 뒤면 좌측 하단에다 본인의 이름만 적어주면 됩니다.

장례식 부조금 방법

먼저, 장례식장 조문시 부조금을 지칭하는 봉투의 앞면에는 조의를 표하는 문구를 한자로 작성해주셔야하며, 이후 뒷면에는 전달하는 사람의 이름과 소속을 좌측 아래에서 세로형태로 써주시면 됩니다. 

이때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에 부의라고 쓰는것이 일반적이며, 그밖에 각각 고인의 죽음에 대해 깊이 슬퍼하는 마음을 그리며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근조, 추모, 애도, 위령등을 쓰기도 합니다. 이외에 메세지를 남기고 싶다면 봉투 뒷면 오른쪽 가운데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장례식 부조금 낼때 주의사항

장례식 부조금을 담을 봉투를 선택할때는 화려한 봉투와 내부금액이 보이는 것을 피해주셔야 하며 단정한 흰색봉투를 사용하는것이 예의입니다.

장례식 복장

납자는 검정색 정장이 가장 좋습니다. 셔츠는 흰셔츠 또는 검정색 셔츠가 좋습니다. 흰셔츠나 검정색 셔츠가 없다면 어두운 계통으로 입으면 무난합니다. 양말도 신경써야합니다. 장례식장에서 절할때 신발을 벗기 때문에 양말도 잘 챙겨서 신어야 합니다. 

양말은 검정색이나 어두운계통이 좋고 흰색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일하다가 급하게 오는 경우도 있으실텐데 챙겨입지는 못하더라도 너무 요란하거나 밝은 계통의 옷을 입고 계시다면 다시 입고오시는것을 권유드립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결론

이상 장례식 부조금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적어보았습니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결혼식보다는 장례식을 갈일이 많아지면서 알아야할 정보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또한 몇번을 겪어도 몇번을 다녀와도 익숙해지지 않는것이 장례식인 만큼 정보들이 웬만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