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

이번 글에서는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살펴보면서 이와 관련된 정보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들어서 전기 자전거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는데, 예전에는 전기자동차와 전기 이륜차를 구입할 때에만 보조금을 지원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안전한 도로환경과 녹생 교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전기 자전거를 구입할 때에도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는데, 전기자전거는 모든 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에는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곳도 있고 지원해주지 않는 곳도 있으며, 지원 금액 역시 지역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보조금-신청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를 주제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이니, 이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기자전거란?

먼저 전기자전거에 대해 이야기를 조금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에 거주를 해보셨다면 ‘따릉이’가 무엇인지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따릉이는 서울특별시 공용 자전거인데, 길거리에서 걸어다니다 보면 이 따릉이를 타고 계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자전거를 탄다면 운동도 되고 환경도 보호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 인데, 출퇴근을 한다거나 하는 등 조금 먼 거리를 이 자전거를 이용해서 이동하기엔 교통비가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거리가 멀어 이동하기 힘들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렇게 장거리 이동을 할 땐 자전거보단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면 일부 구간에서는 페달로, 일부 구간에서는 전기로 달릴 수 있기 일반적인 자전거보다 굉장히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전기자전거를 이용하여 배달 알바를 뛰거나, 자녀들의 등하원 용으로도 쓰고 있다는 후기를 인터넷 어디서든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전기자전거 보조금

전기자전거-보조금

다음으로는 전기자전거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전기자전거 보조금은 지원을 해주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으며, 모두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서울 역시 모든 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지는 않으며, 서대문구, 강동구, 양천구 등에서만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지원금액

지원 금액은 전기자전거 한 대당 30만 원 이내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과천시에서만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 지원금액은 서울과 같습니다.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지자체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강동구, 양천구에서 ‘해당 지역 거주기간 2년 이상’ 조건을 만족한다면 한 대당 30만 원 이내의 지원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경기도 과천시 역시 마찬가지이며,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 동구, 대전광역시 서구, 청주시, 원주시, 광주광역시 남구, 춘천시, 세종시 역시 이와 같습니다.

간혹 대구시 달성군과 제주도에서도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 대구시 달성군과 제주도는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 오늘의 TIP! 🔥

 

3.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

다음으로는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 대상인데,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께서 지자체에서 앞다투어 전기 자전거 보조금을 도입하는 이유를 아실지 궁금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자전거가 전기차보다 더 좋은 친환경 이동 수단이기 때문이며, 전기차보다 탄소 배출량도 적고 교통난과 주차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지자체별로 지원해주는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각 지자체의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기간에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신청을 할려면, 직접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신청을 하지 않으셨다면 전기자전거를 구매하셨더라도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전기 자전거 보조금은 특정 기간 내에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신청기간을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관내 사업자등로깅 되어있는 자전거 판매소에서 구입하는 경우에만 지원이 되기 때문에 이 점도 잘 확인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4. 전기자전거 보조금 대상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 대상은 지자체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만 18세 이상이여야 하며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을 하고, 2년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춘천시와 세종시의 경우에는 1년 이상 거주하신다면 자격이 생깁니다.

서대문구의 경우 인원이 400명이 넘어 온라인 추첨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신청 기간은 4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 였으며, 지원 규모는 100명까지였습니다.

강동구의 경우 2022년 4월부터 6월까지 신청 기간이였고, 지원 규모는 총 150대였습니다.
양천구의 경우 6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신청을 받았으며,

지원 규몬믄 100명이고, 공고일인 6월 15일을 기준으로 하여 전기자전거를 구매해서 운행할 예정인 만 18세 이상 구민이어야 하고,

양천구에 2년 이상 지속하여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신 분이어야 하고, 부적격자와 포기자에 대비하여 예비 당첨자 추첨을 병행해서 차례로 개별적으로 통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외 지역들의 조건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습니다.

5.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 방법

다음으로는 전기자전거 보조금 신청 방법입니다. 전기자전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을 해주셔야 하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지자체 별로 보조금 신청기간이 다르다는 점 미리 숙지해두시길 바라며, 거주하시는 곳의 홈페이지를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일반적으로 관내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자전거 판매소에서만 구입을 해야 전기자전거 보조금이 지원되며,

이는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에도 해당이 안 되기 때문에 무조건 오프라인으로 관내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곳에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6. 전기자전거 보조금 주의사항

전기자전거의 경우 모든 지자체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전기자전거 자체의 전망이 매우 밝기 때문에 아마 현재 지원을 안 하고 있는 지자체에서도 나중에 지원을 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기자전거 보조금 사업예산이 확대되고 있기도 하니 이 글을 읽어보시는 여러분들께서 전기자전거를 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전기자전거 보조금도 좋지만, 전기자전거에는 파스와 스토틀이라는 2가지가 있는데, 이에 관련된 법려잉 강화되어 종류에 따라서는 구매하고도 타고 다니지 못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같이보면 좋은글 🔥🔥

마치며

지금까지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를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전기 자전거를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시거나, 전기 자전거 보조금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대상 조건 2023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