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알 중금속 수은함량 섭취시 부작용 총정리

생선알 중금속과 수은함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0초안에 보실수있도록 간단 정리했습니다.

수은함량-적은생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난 30년 동안 오염 물질 수준이 지속적으로 감속했고 10년마다 15~30%정도 감소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물고기에 포함된 중금속

중금속은 정말 무서운 존재입니다. 메이크업, 음식, 건축 자재 등에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중금속이 물고기에도 축적될 수 있다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생선 부작용

생선을 섭취하게되면 어떤 부작용이있는지 종류별로 알아보겠습니다.

  • 철분 : 철 또한 중금속이며,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여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나 철분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 췌장 등의 장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구리 : 구리 또한 대표적인 중금속으로, 철분을 운반하여 적혈구를 생산하며, 심장 박동수의 조절 및 시력 건강,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지만, 구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우울증과 생리 증후군, 학습장애, 알츠하이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연 : 아연 또한 중금속으로, 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 먹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은 근육을 형성하며,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켜 남성성을 유지하게 합니다. 하지만 아연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카드뮴 : 카드뮴에 중독이 되면 뼈와 콩팥 등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뼈 건강이 매우 악화하여 잘못 걷거나 기침만 하더라도 뼈가 부러지는 이타이이타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납은 대표적인 중금속으로써,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으로 많은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납에 중독되게 되면 두통, 마비, 빈혈, 언어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수은 : 수은이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수은 또한 중금속으로 분류되는데, 수은에 중독되게 되면 불면증, 식욕부진, 피로, 출혈 등이 발생하며 과도한 수은 중독으로 인해 신체의 신경 기관이 마비되는 미나마타병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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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금속이 많이있는 생선

오징어: 오징어의 중금속 평균함량은 다른 연체류에 비해 높이 않으나, 섭취양이 많아서 위해도가 높게 나왔습니다. 카드뮴 위해도가 높은 굴이나 게와 함께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평균적인 섭취 시에는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가다랭이: 가쓰오부시나 참치캔으로 가공하여 주로 섭취합니다. 가다랭이는 메탈수은의 위해도가 다른 어종들에 비해 높아, 섭취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와 노약자의 경우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참치캔을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등어: 국민생선인 고등어는 중금속 위해도는 높이 않으나, 수은이 다소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섭취시 중금속에 의한 영향은 미미 하다고 판단됩니다.

굴: 굴은 납과 수은 위해도가 높지 않으나, 카드뮴의 위해도가 다른 생선들에 비해 높아 섭취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생선 중 굴만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섭취시에는 중금속에 의한 영향이 미미합니다.

다랑어: 참치라고도 불리는 생선입니다. 다랑어는 납과 카드뮴의 위해도가 높지 않으나 가다랑어와 마찬가지로 유기수은의 형태인 메탈수은의 위해도가 다른 생선들에 비해 높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노약자의 경우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게: 게의 납 위해도는 높지 않으나 카드뮴의 위해도가 다른 생선에 비해 높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찜이나 게장들을 포함해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섭취시에는 중금속에 의한 영향은 미미합니다.

꽁치: 꽁치의 중금속 위해도는 높지 않으며, 평균적으로 섭취시에 중금속의 의한 영향은 미미합니다.

수은함량이-많은생선

생선 중금속 해독하는 음식

이번에는 중금속을 해독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 물은 신체에 수분을 공급할 뿐 아니라, 체내에 있는 미세먼지, 황사,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체내에 중금속과 미세먼지가 많이 있는 경우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 해조류 : 미역과 다시마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알긴산은 끈적한 성분으로써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등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녹차 : 녹차는 카테킨과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마늘 : 마늘에서 알싸한 맛을 내게 하는 성분인 알리신은 체내의 중금속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독소와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중금속과 수은함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내용이좋으셧다면 많은사람들에게 공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