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총정리

노동고용부가 주관하는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의 중소기업 신규 취업을 촉진하고,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한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공제금을 지급해주는 사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신청

그래서 이번에는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한 것들을 정리하여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대한 모든 것을 이 글에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신규 취업한 청년분들만 해당되는 사업이며,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 적립하여 2년 만기시 1,200만원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는 청년과 기업은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기업이 해당 제도를 신청한 상태에서만 재직 청년이 신청 가능합니다.

연령은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만 15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중소기업 드엥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며, 고용보험 이력은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군필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 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하며,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12개월 초과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일 이상인 경우는 가능합니다.

기업의 조건으로는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의 중소/중견기업, 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 기업은 제외되며,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 ~ 5인 미만 기업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이며, 청년과 기업이 참여 신청을 통해 자격 확인 후 청약가입 신청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2021년 7월 취업자는 자격심사 소요시간을 고려해 1월 중순 이전에 참여 신청을 해야 한다는 건데, 2021년 8월부터 올해 취업자는 정규직 취업일로부터 6개월 이내 중진공 청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격 심사는 통상 접수일로부터 10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또한, 심사 이후 24시간이 지나야 중진공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운영기관의 심사기간을 감안하여, 청약신청 마감일의 1개월 전에는 참여 신청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신청은 워크넷 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운영기관의 자격심사에 따라 워크넷 승인이 완료된 후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럼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면, 워크넷에서 먼저 신청을 하고, 심사를 통과하면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 청약신청을 해야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운영기관 자격심사 후에 지원 협약이 체결되고, 정규직 채용 및 채용자 명단이 통보되며, 운영기관 심사 결과가 통보되고 난 후 청년, 기업이 중진공에서 청약신청을 해야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뉘는데, 워크넷 신청과 청약 신청입니다. 먼저 청년 내일채움공제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과 기업이 워크넷 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심사기간

신청서가 제출되면 워크넷 청년 공제 측에서 접수일로부터 10 영업일 이내에 적격 여부를 판정하는데, 이후 심사가 완료되면 청약 신청을 합니다.

워크넷 신청을 거쳐 심사를 통과해야 청약신청을 할 수가 있는데, 심사에는 10 영업일 정도가 소요되고, 심사를 통과해도 통과한 다음날부터 청약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취업 후 49일 이내에 워크넷 신청 절차를 밟는게 좋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소기업에 다니기 시작하시는 청년 분들이 꼭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