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전망 및 배당금 (지주회사, 배당금 많은 주식, 국내 배당금 순위)

현대중공업지주 주가 추정 및 배당금 (지주회사, 배당금 많은 주식, 국내 배당금 순위)

현대중공업은 지난 2021년 9월 17일 금요일에 신규 상장하였으며 현재 시가총액 8조 2,2292억원으로 코스피 50위권의 명실상부한 조선 대장주입니다. 현대중공업 주가는 상장당일을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상승을 보이지 못한채 하락 및 횡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조선업 수퍼사이클에 대한 관측들이 쏟아졌지만, 조선주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현대중공업 주가, 주가 하락 이유, 조선업 업황, 전망에 관련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는 상장당일인 9월 17일 일시적으로 135,000을 형성하였으나 익일 크게 하락하였고, 조선업 업황 수퍼사이클에 대한 전망이 나오면서 다시 주가가 반등하면서 상장일을 제외한 실질적 고점으로 119,500을 형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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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해양 이도 저도 아닌 계륵이 된 신세

한국 조선해양 이도 저도 아닌 계륵이 된 신세

조선주에 투자하고 싶었던 분들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한국 조선해양을 매수했었습니다. 그런데요 이제 현대중공업이 상장을 하면 조선해양 주식을 갖고 있을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지주사 할인요소까지 갖고 있었으나 리스크를 질 필요 없고 따끈따끈하고 인기 있는 곳으로 가면 되는 거니까요. 기존의 주주들만 지금 죽을 맛인 겁니다. 거기에 증가해서 한국 조선해양은 중간에 낀 완전 계륵의 신세이죠. 주주들이 화가 나고 속상한 부분이 바로 이점입니다.

현대 중공업 지주와 상장하는 현대중공업 사이에 완전히 낀 이해하기 어려운 중간 지주사라는 겁니다. 지주사가 주가 할인을 받는 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자회사가 돈을 잘 벌면 지주회사에 갖다. 바쳐야 하기 때문에 지주사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좀 두둑이 줍니다.

조선업 수퍼 사이클

2021년에 지속해서 나오고 있는 조선업 수퍼 사이클에 대한 관측은 과연 진실일까요?? 연일 뉴스에서 조선사들의 수주잔고를 언급하면서 조선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현대중공업의 수주잔고는 상당한 수준으로 목표했던 수주량을 훨씬 웃도는 상황입니다. 2021년에만 총 2조원 이상의 수주를 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업 특성상 수주가 현실 실적으로 이어지기까지 1년 이상의 꽤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은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일본의 침체에 따른 조선업 한국, 중국간의 양강구도, 차세대 주력 선박인 LNG선박을 한국이 주로 점유한다는 점, 노후 선박들이 일제히 퇴역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 조선업에 대한 수퍼 사이클 전망이 확산되었습니다.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물량

지난 12월 17일 까지의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을 이끈 3개월 보호예수 물량이 소화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풀린 물량은 얼마인지 앞으로 풀릴 보호예수 물량은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의 보호예수 물량은 15일 0.05, 1개월 0.71, 3개월 4.54로 총 5.3의 물량이 시장에 추가적으로 유통되었습니다. 즉, 기존의 유통물량인 10.4와 더해 현재 시장에 유통가능한 현대중공업 물량은 15.7입니다.

따라서, 6개월 보호예수 물량인 1.43의 물량이 풀릴때의 충격은 비교적 작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보호예수 물량에 의한 투자부담은 일정부분 해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전망

위에서 나열한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을 이끈 원인들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과 조선의 업황은 나쁘지 않습니다. 당장 수퍼 사이클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조선 업황이 큰 폭의 개선을 이루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폐선 움직임이 지연된다고 하더라도 길게 지속될수는 없으며, 철강가격은 중국의 대응에 따라 달라질수 있지만 내년 2022년 2분기에는 어느정도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 현대중공업 주가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수주량 호조가 오랜기간 지속되어야 하고, 높은 신조선가가 유지되어야하며, 이익성이 개선되는 것을 수치로 표명해야만 합니다.

이런 조건들이 다. 갖추어졌을때에야 비로소 진정한 조선업 수퍼 사이클이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중공업 주가가 큰 폭의 상승을 보이기 위해서는 적어도 내년 2분기까 선박 수주와 외부상황 변수들이 긍정적인 태도로 작용하여 불안정성과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 조선해양 이도 저도 아닌 계륵이 된

조선주에 투자하고 싶었던 분들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한국 조선해양을 매수했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조선업 수퍼 사이클

2021년에 지속해서 나오고 있는 조선업 수퍼 사이클에 대한 관측은 과연 진실일까요?? 연일 뉴스에서 조선사들의 수주잔고를 언급하면서 조선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물량

지난 12월 17일 까지의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을 이끈 3개월 보호예수 물량이 소화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