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김치는 다이어트에 괜찮을까 백김치, 동치미, 물김치 칼로리와 영양 성분
김치겉절이 얼마 전에 텃밭의 양파를 뽑아낸 자리에 남푠이 열무를 파종했다고. 어린 열무를 넣고 보리비빔밥을 그렇게나 감미롭게 즐기더니만 열무에 푹 빠졌지 뭔가. 얼마전 까지만 해도 이렇게 예쁘던 열무가 날씨가 더워지면서 너무 빠르게 커서 우리 두 식구 먹기엔 감당키 어려울 정도라서 이미 여리여리한 풋내 살풋 나는 연한 열무는 몇 번 못 먹어보고 이렇게 커버렸다.
1 배추는 총 5시간을 절여 주세요. 너무 오래 절이면 아삭한 식감이 없습니다. 2번 씻어서 사용합니다. 김치통에 백김치 위에 무를 하나씩 올립니다.
1 사과, 배 썬 거를 하나씩 올립니다. 쪽파를 올립니다. 마늘 양념 망을 가운데에 올립니다. 국물도 부어 주고요. 배추 절인 거를 또 올립니다.
무, 사과, 배, 홍고추 채 썬거를 위에 차례대로 올립니다. 쪽파는 길게 올리세요. 당근은 넣지 말고요. 채썬 당근은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배는 강판에 갈아서 사용합니다. 망에다가 생강, 마늘을 넣어주세요.
10. 고무망치로 살짝 두들겨 주세요. 망에 고추씨 14컵, 강판에 간 배를 넣어 주세요.
1 물 3컵에 천일염 반 스푼을 녹여 주세요. 사과, 배를 썰어서 물에 담가 놓으면 갈변 방지됩니다. 배, 사과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적당히 썰어 주세요. 약 3mm 정도 썰어 주세요. 소금물에 담가 두면 갈변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1 무 14쪽을 5mm 간격으로 썰어 주세요. 홍고추는 3개 이용해서 채 썰어 줍니다.
알배기 배추 4포기, 무 14쪽 500g, 소주 12병, 배 1개, 사과 1개, 천일염 2컵, 뉴슈가 12스푼 절일 때 사용, 고추씨 14컵 20g, 멸치액젓 12컵 조금 더 100g, 찹쌀가루 2스푼, 마늘 한 줌 35g, 생강 2톨 15g, 건 다시마 큰 것 1장 50g
건다시마로 육수를 내서 백김치를 담아 보시면 다. 드실 때까지 무르지 않고 아삭아삭하니 정말 맛있습니다.
배추를 담가 줍니다. 소금물이 묻은 배추를 하나하나 세워 줍니다. 뿌리 쪽 절이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세워 주면 밑에 부분이 빠르게 절여집니다. 찬 바트로 고정시킵니다. 집에서는 다른 걸로 고정합니다. 남은 소금 반 컵을 배추 안쪽에 넣어 주면서, 배추 위에 살살 뿌려 줍니다. 총 절이는 시간은 5시간 절여 주어야 합니다. 봄철 기준 2시간 반 정도 아랫부분만 절인 후, 찬 바트를 치운 후 2시간 반은 물속에 잠겨서 절여 줍니다.
다시마를 이용해서 육수를 만들려 합니다. 물 4L에 다시마를 가위로 잘라서 넣어 줍니다. 5분만 끓여 주세요. 끓인 다시다. 물을 완전 식혀서 사용합니다. 정수물 1컵, 찹쌀가루 2스푼을 찬물에 저어 주세요. 끓는 물 1컵에 넣어서 찹쌀풀을 만드세요. 백김치에는 찹쌀풀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국물이 탁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