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방법 총정리

요즘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건강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건강검진을 꾸준히 받아야 질병을 미리 예방하고 또한 질병을 빨리 발견해서 보다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대상자

그래서 오늘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대상자들이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비용을 부담하여서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대부분 만 20세 이상의 성인이면 2년에 한 번씩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는 대부분 2021년 기준 출생연도가 홀수인 세대주 또는 만 20세 이상의 세대원인 지역가입자입니다.

2021년 기준 출생연도가 홀수인 만 20세 이상인 자인 피부양자와 인사,서무,경리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인 사무직과 비사무직인 직장가입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2021년 기준 출생연도가 홀수인 만 19~64세인 자인 의료급여 수급자로 나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는 간단하게 올해 연도와 본인의 출생연도를 확인하면 편합니다. 작년인2021년의 경우, 끝자리가 1로 홀수이므로 작년의 건강검진 대상자는 출생연도가 홀수인 분들이 해당됐었습니다.

반대로 출생연도가 짝수인 분들은 2022년, 2024년에 대상자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간단한 확인 방법일 뿐이며, 상황에 따라 조건에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으로는 올해의 무료 건강검진 대상자일 경우에 우편등으로 안내문과 검진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인터넷 조회

하지만 다른 이유등으로 인해서 못 받으신 경우에는 다른 방법들로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일단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접속한 후에 공동인증서 등록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초 1회로 공동인증서 등록을 진행합니다.

그 후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한 후에 메인화면에서 건강검진 대상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후에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검진기관찾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는 병원 조회도 가능합니다. 또한 검진 대상 확인서를 인쇄해 의료기관에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모바일 조회

또한 모바일 앱에서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선 The 건강보험이라는 어플을 설치합니다. 설치한 후에 하단에 건강in이라는 탭을 클릭합니다. 클릭한 후에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한 후에 나의 검진대상 조회를 클릭하시면 조회 결과를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사항목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의료사업으로 건강검진 대상자는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엑스레이 촬영, 시력, 청력검사를 포함해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등등 발생빈도가 높은 성인병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항목입니다.

첫번째로 공통검사는 공통검사는 신체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신장 및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등의 일반건강검진을 진행합니다. 두번째로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 혈당, 요단백 등의 수치를 검사합니다. 만 24세 이상 남성과 만 40세 이상 여성이 4년마다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세번째로 만 40세 이상 검사는 만 40세가 되면 B형간염 및 치면 세균막 검사, 위내시경 검사등을 진행하고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분들의 경우는 1년 2회 초음파검사와 혈청 단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50세이상 검사

마지막으로 만 50세 이상의 검사는 만 50세 이상의 경우 매년 대장내시경을 받을 수 있고 대장내시경 검사는 소화기관 내의 용종 발견을 통해 대장암 조기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암 검진으로는 위암은 만 40세 이상은 본인부담금 10% 대장암은 만 50세 이상은 무료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은 무료 유방암은 만 40세 이상 여성은 본인부담금 10% 간암은 만 40세 이상은 고위험군, 본인부담금은 10% 폐암은 만 54~74세는 고위험군으로 본인부담금은 10%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복 상태의 검진 결과가 가장 정확하므로 건강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지키고, 검진 당일에도 물을 포함한 모든 음식물 섭취를 금지해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 상태를 유지해야 하므로 국가건강검진 예약을 통해 되도록 오전 중에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건강검진 시에는 신분증과 검진표를 지참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오늘은 이렇게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와 유의사항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