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 팩스 | 동사무소 | 무인발급기 | 비밀번호 | 인터넷발급 | 암호 | 2023 총정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 팩스 | 동사무소 | 무인발급기 | 비밀번호 | 인터넷발급 | 암호 | 2023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최근에 유행한 코로나로 인하여 정부에서 지급하는 소상공인 손실 보상금과 같은 다양한 보상금을 신청하는 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그리고 이에 사용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읽어보시고, 자세한 정보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가장 먼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 분들께서 직장 가입자, 지역 가입자, 피부양자 등과 함께 건강보험 취득, 상실에 대한 모든 이력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적이기 때문에, 출생신고와 함께 건강보험에 대한 자격, 이력 등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 확인을 할 수 있씁니다.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는 방법, 두 번째로는 무인 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세 번째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여 받는 방법이 있으며, 네 번째 방법으로는 온라인을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 네 가지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중 첫번째인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이 가까우신 분들께서는 이 방법을 자주 이용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을 받는 방법은 당사자의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되지만, 가족 등 타인을 통하여 대리 수령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위임장과 신분증을 필요로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는 방법은 바로 윗줄에서 알려드린 준비물을 지참하셔서 방문하시면 끝입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무인 발급기를 통하여 발급

다음으로는 무인 발급기를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주변에 주민센터 등 공공장소에 따라서 무인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무인 발급기가 있다면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를 즉시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때에는 지문을 통하여 발급받기 때문에 큰 문제없이 쉽게 발급을 받아보실 숭 ㅣㅆ습니다.

이 무인발급기에 가서 발급을 받기 전에 민원24 서비스 지원에 무인발급 무인민원 발급 안내창에서 무인 민원 발급 설치 장소 안내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본인이 거주하시는 곳에 무인발급기가 있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신 후에 그 위치로 가셔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다음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의 연락처를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인 1577-1000에 전화를 하셔야 합니다. 그 이후에 증명서, 발급 증명서 종류, 자격 득실 확인서 순서대로 키패드를 입력을 해주셔서 들어가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상담원과 연결이 되는데, 그 연결 이후에는 본인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신 이후에 원하시는 팩스 번호를 말씀해주시고, 그 팩스를 통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아주시면 됩니다.
이 때, 신분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주민등록증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온라인을 통한 발급

마지막으로 온라인을 통한 방법입니다. 직접 발급받는 방법이나, 전화를 하는 방법 등이 상대적으로 번거로운 편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으시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온라인을 통하여 발급받는 방법은,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국민건강보험 사이버 민원센터에 접속해주신다면 상세 메뉴에 있는 자격 부분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해주신 이후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하기 때문에 PC에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께서는 미리 공인인증서를 PC를 통하여 발급받아주셔야 합니다.
그 뒤,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화면이 나오면 조회 조건과 주민등록번호 표시 여부를 확인해주신 후 조회 버튼을 누르셔서 발급 신청 프린터 발급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다운로드

위 과정을 거치셨다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PDF파일은 그냥은 열 수 없으며, 암호로 잠금되어 있습니다.

이 암호는 본인의 생년월일로 지정되어있기 때문에 생년월일을 입력해주셔서 들어가주신 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PDF파일을 프린터를 통하여 프린트를 해주시면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프린트를 하시는 방법 외에도 팩스로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타사항

최근에는 더 건강보험이라는 앱을 통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증명을 할 수도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경력을 확인하거나, 은행 등의 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에도 많이 확인을 하는데, 이는 4대 보험에 가입하여 재직중이신 직장인 분들이라면 소득을 알 수 있으며, 지역가입자 분이라면 재산을 알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살면서 한 번 쯤 꼭 발급을 받아야 하니, 이에 대한 정보들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보통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데,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 등의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온라인을 이용하시기 힘드신 분들꼐서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셔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네 가지 방법중에서 가장 편하신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라며, 발급 비용은 무료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네이버 전자증명서를 통해서도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확인서의 취득일, 상실일은 실제의 사업장 입사일, 퇴사일과 다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와 이것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을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