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 신고사실 | 상실 | 확인청구 | 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공유해드리려합니다.

고용보험은 4대 보험 중 하나로써, 회사에 취업하여 근무를 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기본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인데,오늘은 그 고용보험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가 무엇이며, 발급 방법은 어떤 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잠시만 시간을 내 주셔서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끝까지 읽어 주신다면 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에 대한 중요한 정보들을 많이 알아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용보험-피보험자격

그럼 지금부터,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에 대한 포스팅,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

고용보험이란?

‘고용보험’이란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분들이 기본적으로 가입해야하는 ‘4대 보험’ (연금보험, 건강/질병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고용보험) 중 한 가지 입니다.

부득이한 사정이 생겨 퇴사를 하게 될 경우에 근로복지공단을 통하여 실업급여를 수령하고 재취업 교육을 받거나,육아휴직 등 여러 급여들을 지급받기 위해 필요한 사회 보험 중 하나입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말 그대로, 고용보험에 정상적으로 가입이 되어있으며, 보험료를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그럼, 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어떻게 발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방법

지금부터 본론으로 넘어가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법이 있는데, 하나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온라인 발급방법

먼저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발급방법은 우선 네이버나 구글 등 검색사이트에,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를 검색 하신 뒤에,맨 앞에 나오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링크도 걸어드릴테니,검색하기 귀찮으시다면, 제가 걸어드린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 링크 -> (https://total.comwel.or.kr/)

이후,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신 후,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내역서가 나오면, 보험, 조회구분을 클릭하신 후 조회하신 뒤에, 밑에 있는 ‘자격관리 상세 이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드디어 발급이 가능한데, 메일 전송과 신청,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마지막으로 본인의 성명, 주소, 내용등을 확인하시고 아래에 있는 ‘증명원 출력’을 누르시면 증명서를 프린트 하실 수 있습니다.

  1.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오프라인 발급방법

이제 오프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은 전화 한 통만 하면 되서 온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오프라인으로 발급하시려면 우선 근로복지공단 (1588-0075)에 전화를 거신 뒤에, ARS 연결음에 따라 ‘0번’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 보험 가입 및 상실 관련, ‘1번’을 누르시고, 상담원과 연결이 되었다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의 전체 이력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후 본인 확인 절차를 입력하시고, 팩스 발급을 요청하시면 끝이 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고용보험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고,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는 정말 중요하기에,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본인이 편하신 방법을 이용하셔서 꼭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