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 기준 | 계산법 | 2023 총정리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 기준 | 계산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및 계산법 2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와 30대분들에게는 아직 노후준비란 단어가 크게 느껴지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매월 급여에서 계속 납부를 해야 하는 국민연금이 부담이 크게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곧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연령인 40대 중반을 넘길 경우 곧 다가오는 정년 준비와 노년기를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또한 자녀가 생길 경우 결혼비용과 교육비등으로 인해서 노후생활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월마다 일정액의 연금을 수령받으실 수 있는 국민연금의 중요성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납부액 조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및 계산법에 대한 유익한 정보들을 알아가실 수 있으니 읽어주신다면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우선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및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국민연금에 대해 짧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짧게 설명을 드리자면 대한민국에서 보험의 원리를 적용을 해서 만든 여러 사회보험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소득이 있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 소득활동을 하면서 일정액을 국가에 의무적으로 납부를 하는 제도입니다.

이후에 노령과 장애, 사고등의 이유로 소득획득 능력이 없어질 경우에 매월 기준에 따라서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받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의 종류는?

국민연금의 종류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을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대표하는 세 가지의 연금이 있습니다. 바로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입니다. 하나씩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연금

우선 장애연금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연금이란 국민연금 가입자 또는 국민연금 가입자였던 사람이 사고나 부상 등으로 인해서 장애가 생겼을 때 소득 감소 부분을 보전하기 위해서 연금을 지급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장애심사를 통해서 장애등급에 따라서 기본연금액에 부양가족 연금액까지 더해져 연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족연금

다음은 유족연금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족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나 노령연금 수급자가 사망한 경우 등 남은 유족의 생활 안정 보장을 위해서 연금을 지급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노령연금

마지막으로 노령연금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령연금은 우선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자가 노령의 이유로 인해서 소득활동을 하지 못할 때 생활안정을 위해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20개월, 즉 10년이 지났을 경우에 평생동안 매월로 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5년 6월 기준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20년이 지나신 가입자의 노령연금 평균 수령액은 886,000원이였습니다.

노후를 책임지는 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적립되고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편하게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하실 수 있기 때문에 방법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국민연금-납부액-조회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 절차로 나뉘어집니다.

  • 처음으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 2번째 가입, 납부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
  • 3번째 로그인 진행
  • 4번째 내연금 알아보기 페이지 클릭
  • 마지막으로, 가입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우선 첫번째 단계인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 포털 사이트에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검색하신 후 접속을 하시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접속을 하신 후 화면에 나타나는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1. 가입, 납부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
    다음으로는 두번째 단계인 가입, 납부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메뉴를 클릭하셨으면 화면에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내 연금 알아보기 여러 메뉴 중 가입, 납부 내역 조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된답니다.

  1. 로그인 진행
    다음으로 세 번째 단계인 로그인 진행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간편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이 간단한 이유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위에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로그인만 진행해주시면 납부액을 간편하게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 클릭
    다음으로는 네 번째 단계인 내 연금 알아보기 페이지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로그인을 진행하셨을 경우 새 창으로 중앙노후준비센터 메인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중앙노후준비센터 메인화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된답니다.

  1. 가입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인 가입내역 조회 페이지 클릭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한 중앙노후준비센터 메인화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클릭하셨을 경우 좌측 여러 메뉴 중 가입내역 조회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메뉴를 클릭하시면 총 납부내역을 세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한 연금보험료, 납부하지 않은 연금 보험료(납입 예정인 보험료 포함), 납부할 수 없는 연금 보험료, 일시금 지급, 반납금 납부, 추납보험료 납부, 실업크레딧 납부, 총 가입 월수 및 금액까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화면의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으로는 현재까지 납부를 한 국민연금 상세 가입 월수와 사업장, 그리고 납부액을 나타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 방법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 방법 2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는 총 기준소득월액의 9%를 납부하는데 사용자와 근로가 각각 반씩 납부를 하기 때문에 기준소득월액의 4.5%가 나가는 것입니다.

우선 첫번째 단계로는 본인의 월급을 산출하고 두번째 단계로는 국민연금 납부액 월급에 0.045를 곱하셔서 계산을 하시면 된답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및 계산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