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무인발급기 | 상세 | 영문 | 특정 | 주민센터 | 총정리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하기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무인발급기 상세 영문 특정 주민센터받는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에는 쉽고 간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기본증명서-인터넷-발급

인터넷 발급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며, 그래서 오늘은 기본증명서를 쉽고 빠르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증명서

기본증명서는 취업, 자격증 시험, 대출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자신의 정보가 담겨있는 가장 기본적인 서류입니다.

이러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읍면동사무소 등에 방문을 하여 발급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경우에는 쉽고 간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그래서 인터넷 발급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기본증명서의 기재사항

기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기본증명서의 기재사항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에는 본인의 등록기준지와 성명, 본, 성별,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등 자신의 정보가 기본적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기본증명서는 일반, 상세, 특정으로 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제출하는 곳에서 요구하는 것에 맞춰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기본증명서를 발급받기에 앞서 기본증명서 종류에 대해서 먼저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기본증명서 신청 자격

다음으로는 기본증명서 신청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는 기본적으로 본인이나 본인에게 위임을 받으신 분들께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본인에게 위임을 받지 않아도 기본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직무상 필요 및 법령상 근거에 따라 문서로 신청하는 경우와, 소송, 비송, 민사집행, 보전 등의 각 절차에서 필요한 경우, 다른법령에서 본인 등에 관한 증명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는 경우가 그 특별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민법상의 법정대리인, 채권, 채무 등 재산권의 상속과 관련하여 상속인의 범위를 확인하기 위한 경우, 보험금 또는 연금의 수급권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필요할 때,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지 등의 소유자의 상속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경우 역시 특별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기본증명서 신청하는 방법

기본증명서의 기재사항과 신청 자격 등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정보들을 알아보았으니, 다음으로는 기본증명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본인과 본인의 부모, 배우자, 자녀가 신청할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인발급기를 통하여 발급받는 경우에는 본인만 가능하며, 1통당 5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기본증명서는 읍면동 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1통당 1000원입니다. 가급적이면 시간도 절약되고 신청이 24시 어느때나 가능한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다음으로는 이 글의 본론인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는 대한민국 법원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당연하게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을 해주신 뒤, 증명서 발급 창에서 기본증명서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런 뒤에는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를 조회해주셔야 합니다. 그 뒤에는 이용약관 동의를 해주신 후, 성명과 함께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을 위한 내용을 입력해주신 후 조회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인증서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인터넷의 경우에는 본인의 인증서가 꼭 있어야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난 후 가족관계 등록부 열람 및 발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발급 대상자, 증명서 종류에 기본증명서를 선택해주신 뒤, 일반 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 증명서를 선택해주시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번호 공개 여부 및 신청사유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본증명서가 발급이 되는데, 발급 받은 기본증명서는 나의 발급 이력에서 조회가 가능하며, 신청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신후에 조회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에도 역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기본증명서 기타사항

많은 분들께서 기본증명서를 파일이나 팩스를 통하여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답변을 해드리자면, 기본증명서는 개인정보 보호 및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팩스 사용이 불가능하며,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만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본증명서를 PDF로 저장하거나, 출력된 증명서를 스캔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 자체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효력이 있는 증명서로는사용이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기본증명서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기본증명서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과 기본증명서 발급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무인발급기 상세 영문 특정 주민센터 받는방법에 대해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