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사양보는법 │ CPU – Z 사용법 │ 총정리

pc를 이용하다보면 내  pc의 스펙들은 어느정도일까 궁금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을 몇가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내-컴퓨터-사양보는법

특히나 요즘은 게임, 영상편집 프로그램, 혹은 IT를 주업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컴퓨터스펙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 이번 내용을 통해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고 나의 컴퓨터 사양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후에 내 pc를 검색하면 속성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혹은 내 PC를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서도 속성을 볼 수 있습니다. 속성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우리가 원하는 컴퓨터 사양을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 바로 왼쪽에 위치한 장치관리자를 선택하고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눌러주면 그래픽카드명 또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방법 이외에도CPU -Z 를 다운로드 받아 조금 더 자세한 사양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xdiag 내 컴퓨터 사양보기

dxdiag를 실행하게 되면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는 컴퓨터 이름, 운영체제, 언어, 시스템 모델, Blos, 프로세서, 메로리 현재 다이렉트x버전까지 확인이 가능하고 디스플레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운드로 어떤것이 연결되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없이  내 컴퓨터 사양확인하기

윈도우 10 화면 아래에 윈도우 모양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작업관리자를 들어가줍니다. 작업관리자는 갑자기 컴퓨터프로그램에 오류가 생겼을때 사용하면 편리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으실 겁니다. 

프로그램이 멈췄을 때 여기서 작업관리자에 들어가 특정 프로그램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성능을 클릭하시면 CPU , RAM 용량, 그래픽카더, 하드디스크 용량을 다 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클릭해보시면 현재 연결된 하드디스크의 용량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지어는 읽기속도, 쓰기 속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밑으로 가시면 GPU라는 항목이 나오는데 이것은 바로 그래픽카드입니다. 물론 CPU – Z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알려드린 방법을  더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내컴퓨터 사양 내용

볼 수 있는 사양은 CPU 와 RAM 입니다. 또한 운영체제가 64비트인지 32비트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숫자가 높을 수로 사양도 좋습니다. 예를 들면 인텔종류 CPU라면 i3 > i5 > i7 순으로 좋습니다. 뒤에 붙은 1000 – 2000 – 3000은 세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높을 수록 좋습니다

CPU – Z로 내컴퓨터 사양보는법

먼저 CPU – Z를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합니다. 종종 업데이트가 진행되는데 자동으로 되지는 않습니다. 알림창이 뜨면 현재 버전이 낮으니 최신 버전으로 접속해서 갱신하라는 뜻입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고 공홈 및 다운로드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설치 및 실행 시 상단에 뜨는 탭을 주목해보면 여기에 내컴퓨터 사양보는 법이 모두 포합되어 있습니다. 하나씩 누를 때마다 세부적인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8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PU – Z 세부사항

먼저 CPU는 소켓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내용이 나타나는데 향후 메인보드를 교체할 때 중요한 사항입니다. 캐시는 CPU의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고속기억장치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미리 불러와 저장하여 보관하고 사용할 때 곧바로 읽어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는 메인보드입니다. 제조사, 모델 칩셉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Bios 정보와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메모리입니다. 칩셉이 메인보드에 붙어있는것을 말합니다. SPD는 슬롯, 용량, 최대 대역폭, 제조사, 시리얼 등 구체적인 것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은 저전력이라성능을 최대로 이끌지 못하지만 사진 보정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 유용합니다. 벤치는 CPU 싱글/멀티스레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내컴퓨터 사양보는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내 컴퓨터 사양보는 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효율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의 수명을 제대로 알고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려드린 방법 중 자신에게 편안한 컴퓨터 사양보는 법을선택하여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