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법 부작용 총정리

한창 인기있는 치료제로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나왔다고 합니다. 코로나 역시 감기 바이러스의 한종류로 인식 되면서 감기약처럼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서 모든 사람들이 온 관심을 갖고 계실것 같습니다. 이 글은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먹는 코로나

Fda 승인을 받은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는 화아지 팍스로비드, 머크사 몰누피라비르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몰누피라비르가 효과가 팍스로비드에 비해 많이 떨어져 아직 승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가격은 5일치 30알에 약 62만원 정도이며 비용은 다행히도 무료로 전부 국가에서 부담하고 있습니다. 화이자 파스로비드는 바이러스 복제에 필수적인 단백질분해요소를 저해하여 코로나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약입니다. 아직 오미크론 감염병에 대한 효과에서는 연구중이지만 돌연변이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오미크론에 대해 효과 적일것이라고전무가분들께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기존 치료제와 다른점

기존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주는 주사제로 대상이 50세 초과 고위험군 환자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 되었으며병원입원환자나 재택치료의 경우 병원에가서 1시간 동안 투여하였습니다. 하지만 먹는치료제가 나오면서 생활치료센터입소  또는 재택치료 환자가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면 팍스로비드 등으로 간단하게 경구투여를 시작하여 중증악화를 막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투여 대상

항바이러스제는 양성 반응을 보이는 모든 사람을 위한것이 아닌 중증도 완화를 위해 개발된 약이기 때문에 처방을 받아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중증에 빠질 위험이 큰 60세 이상, 만성폐질환, 당뇨병, 암, 비만 등 기저 질환자 들이 대상이 됩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가격

팍스로비드 가격은 미국기준 500불로, 우리나라 돈으로 따지면 약 60만원 정도 입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효과

화이자의 파스로비드는 경증, 중등증의 고위험 비입원환자 2246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하였는데 입원과 사망환자의비율을 88% 감소시켰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받은 환자들 중엔 아직 아무도 사망하지 않았지만 위약을 받은 사람중 12명이 사망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복용법

결증, 중등증 성인과 소아 환자에게게 투여하며 adis 치료제를 쓰엿던 흰색의 리토나비르 100mg 1정과 코로나 치료제로 개발된 분홍색의 니르마트렐비르 150mg 2정, 두종류의 약 총 3정을 하루 2번 12시간 간격으로 5일간 복용하도록합니다. 약보관은 상온에서 해야되며 증상 발현 후 5일 안에 투여가 권고 되고 있습니다. 먹는코로나 치료제는 중증 간장애, 신장 장애 환자에게는 권장 하지 않으며 중등증 신장질환자의 경우 니르마트렐비르 투여용량을 반으로 줄여 처방하여야합니다. 임신부의 경우 투약시 이득이 훨씬 크다고 의료진이 판단되며 투여가 가능하고 수유부의 경우는 수유를 중단 후 투여가 가능합니다. 

팍스로비드 부작용

팍스로비드의 경우 실험과정에서 혈압상승, 근육통, 미각이상, 설사 등 부작용이 보고 되었지만 대부분 경미한 증상이고복용을 멈추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병하면 바로 처방 받은 의료기간으로 연락해야하며 직접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연락해 신고하거나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팍스로비드 복용 시 환자 유의사항

먼저, 정제를 십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켜서 먹어야합니다. 복용은 식사여부와 관계없이 12시간에 맞춰 하루 2회 복용을 지켜주셔야합니다. 자신의 상태가 좋다고 할지라도, 의료전문가와 상의없이 약 복용을 중단하지 말아야하며 무조건5일간의 복용을 지켜주셔야합니다. 복용을 잊은경우, 기존 복용시간에서 8시간이 지나치지 않았다면 기억나는 즉시 복용하고 8시간 이상 복용을 잊은경우 놓친건 건너 뛰고 다음 회차 분량 때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여야합니다.  또 누락된것을 보충하기 위해 2회 용량을 한번에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복용 5일 후 상태가 악화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의료전문가와 즉시 상의를 해야합니다.

이상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대한 정보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중증 증상을 막는 거기 때문에  이 치료제 만으로는 코로나 감염병을 종식할 수 는 없겠지만 신종플루때 타미 플루 처럼 이제 코로나19 감염병에 걸리게 되면 먹는 치료제로 낫게 되는그런 시대만이라도 찾아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