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뱃돈 신권 교환 절반으로 (비대면, 주식 세뱃돈)
예전에는 지폐 교환 한도 내에서 언제든 신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은행이었지만, 2022년 3월부터 쓰던 돈을 새돈 즉, 신권으로 교환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구겨지거나, 찢어져 일부 손상된 화폐는 일반은행 혹은 한국은행 어디에서나 교환할 수 있지만, 새 화폐교환 기준이 변경되어 단순 신권 취득이나 수집을 이유로 교환하는 것은 금지되었습니다. 화폐 교환을 요청하면 은행에서는 신권교환이 아닌 상태좋은 사용화폐로 지급합니다.
그럼 은행 신권교환 언제부터 어떤 때에 가능할까요?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명절 등 특수한 경우에 예외적으로 신권교환 한도 내에서 지폐 신권교환이 가능합니다. 신분증 지참 후 시중 은행이나 한국은행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3월부터 바뀐 신권 교환법
2022년 3월 2일부터는 교환을 위해 수입한 돈이 통용에 적합하면 사용화폐로, 통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제조화폐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사용화폐란 사용감이 있는 돈이고, 제조화폐가 저희가 희망하는 새 지폐입니다. 즉 낡았지만 쓸만한 돈을 가져가면 덜 낡은 돈으로 교환해 주고, 불에 타거나, 아예 반으로 찢어지거나 해서 쓸 수가 없는 돈만 새 돈으로 교환해 준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설날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는 헌 돈도 새 돈으로 바꾸어 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당 신권 교환 한도액 원래 신권 교환을 하려면 한국은행으로 가야 합니다. 일반 동네 은행은 지점별로 해주는 곳도 있고 안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신정 구정
음력설의 날짜는 음력 1월 1일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구정, 정월 초하루, 한자어로는 신일, 원단, 세수, 연수, 단월, 원일 등이라고 불립니다. 음력설은 동아시아 문화권의 나라에서 지내는 명절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의 나라에서도 음력설을 보내는 문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옆 나라인 일본은 음력을 사용했었음에도 1800년대 후반부터 양력 1월 1일만 지내고 있는데요. 여기서 잠깐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일본의 신정 문화와 음력설을 뜻하는 구정을 일제의 잔재라는 인식이 아직 많이 남아 있는데요. 국립국어원에 의하면 일본어의 영향을 받았다는 근거가 없습니다.고 했습니다.
다만 구정은 낡은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기에 신정, 구정보다는 양력설, 음력설로 표현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설날 풍습
설날에는 , 세배, 덕담, 문안비, 복요리 걸기, 윷놀이, 널뛰기, 야광귀 쫓기, 청참, 설 그림 등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사례, 세배, 덕담, 윷놀이 등만 남아 있는데요. 세배는 가 끝난 후 아랫사람이 윗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인사를 드리는 것으로 세배를 받은 인원은 성인에게는 술과 밥을, 아이들에게는 과일과 돈으로 대접을 했습니다.
시대가 변하며 과일 대신 돈, 세뱃돈으로 바뀌어 아그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날이 되었습니다.
세뱃돈은 중국의 영향으로 결혼을 하지 않은 자식들에게 돈을 많이 벌라는 취지로 붉은 봉투에 돈을 넣어주는 풍습에서 왔을 것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그에 맞춰 설날 전으로 은행은 신권을 교환하거나 받기 위해 대부분이 몰리기도 합니다.
2022년 세뱃돈 적정금액
작년 결과가 그렇다면 2022년 올해는 세뱃돈으로 얼마가 적정할까요? 사실 제 생각엔 작년과 동일하게 적용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조카가 한 살 더 먹었는데 왜 세뱃돈은 그대로냐고 묻는다면물론 그런 일은 없었지만 동결 원인을 논리 정연한 색의 말해주는 겁니다. 코로나의 오래 지속 그로 인한 수입의 불안정 물가, 금리의 상승 미국의 금리인상까지는 너무 오버 인거겠죠? 이 글을 보여주며 평균적인 금액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처음 누군가에게 선물을 하거나 용돈을 줄 때는 주는 사람의 상황이 가장 중요합니다.고 생각합니다.
더 주고 싶은 마음 은 누구나 같지만 경제적 상황이 자유롭게하는 범위 내에서 주어야 하겠죠. 그래서 저는 성의도 보이면서 가장 통상적인 액수인 10만 원을 세뱃돈의 상한선으로 정하기로 했습니다.
명절 신권 교환 방법
보통 신권을 교환하는 시기는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일 겁니다. 하지만 시중은행은 명절이나 공휴일에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만약 명절이나 공휴일에 일을 보고 싶다면 이동점포와 탄력 점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 국민, 농협, 우리, 하나, 기업, 부산, 대구, 경남 등의 은행이 고속도로 휴게소나 기차역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합니다. 이동점포에서는 입출금 거래, 신권 교환의 일을 볼 수 있습니다.
연마다 경영하는 은행과 수가 달라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3월부터 바뀐 신권 교환법
2022년 3월 2일부터는 교환을 위해 수입한 돈이 통용에 적합하면 사용화폐로, 통용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는 제조화폐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정 구정
음력설의 날짜는 음력 1월 1일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날 풍습
설날에는 , 세배, 덕담, 문안비, 복요리 걸기, 윷놀이, 널뛰기, 야광귀 쫓기, 청참, 설 그림 등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