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퇴행성관절염 증상 치료 예방법

손가락 퇴행성관절염 증상 치료 예방법

퇴행성 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 등으로 관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매끈한 연골이 손상돼 발생하기 때문에 골관절염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명백한 내용은 아래 글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나이에 따른 퇴행성 변화로 생긴다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가족력, 비만, 관절의 외상 등도 위험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어려서부터 관절에 부상이나 질환을 앓았다면 비교적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질환은 아닙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노인에게만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가장 자주보이는 증상은 무릎의 통증입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더 심합니다. 통증은 대개 오전보다. 오후에 더 심합니다. 골관절염이 진행되면 무릎이 붓고 물이 차며 오늘 종일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척추에 골관절염이 오는 경우 허리에 통증이 생깁니다. 심한 경우 저릿저릿한 신경 증상이 발생하여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고관절에 발생한 경우 통증이 생기거나 관절 운동 범위에 제약이 생겨 보행이 어색해집니다.

손가락 마디에도 골관절염이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 중년 여성에게 많이 확인됩니다. 손가락에 골관절염이 생긴 경우 통증을 느끼면서 손가락 마디가 천천히 굵어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류마티스 관절염과 구별해야 합니다. 골관절염에서 가장 흔하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입니다. 대개 전신적인 증상은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 과의 다른점 중 하나입니다.


imgCaption0
보존적 치료 국소 치료, 물리치료

보존적 치료 국소 치료, 물리치료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균형 있게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휴식이 증상의 호전에 중요하지만, 지나친 휴식은 근육의 위축을 가져와 관절 운동 구간의 감소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목이나 보조기를 일정 기간 착용하여 관절을 쉬게 해 줄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의 증상으로 근육의 위축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서 근육 강화와 운동 구간의 회복은 관절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을 이용한 운동 치료나 물리 치료를 초기 치료로 병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에 관하여 허벅다리 앞쪽 근육대퇴 사두근을 강화하는 운동이 통증 감소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목이나 엉덩이 관절의 경우 간헐적인 견인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

손가락 끝이 붓기가 나타나면서,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따뜻하게 찜질을 하거나 마사지를 통해 완화할수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무릎에 잦은 통증이 발생하거나, 관절 부위에 붓기가 확인되면 내원하여 의사의 소견을 듣는것이 좋습니다. 빠른 치료를 통해 완전 회복이 불가능한 관절 손상을 최소화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약물과 주사제 외에 자가운동을 통한 근력 강화와 관절의 유연성을 지속적인 것 그리고 필요합니다.

관절염 발생 부위에 따라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 스트레칭 방법을 통해 휴식 시간을 가지며 주기적으로 수행하여 퇴행성 관절염의 악화를 막을 수 있어요. 다만, 운동 후 통증이나, 관절이 굳는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하려면?

퇴행성 관절염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체중 조절입니다. 무게가 과하다면 일상적인 활동들이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며, 이것이 쌓이게 되면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방은 염증 물질을 많이 분비하는 조직으로 온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체중 조절을 하게 되면 염증 물질이 감소해서 쉽게 퇴행이 오는 조직의 진행을 막아주게 됩니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근력을 유지하거나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층의 경우, 근육이 소모되는 것보다. 근육 생성이 간편한 연령층입니다. 허벅지나 종아리,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여 발목, 무릎, 고관절에 가해지는 무리한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막아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와 생활습관 교정도 중요합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는 특정 관절에 외력이 쏠리게 되고 그로 인해 해당 관절이 빠르게 마모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존적 치료 국소 치료,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균형 있게 시행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

손가락 끝이 붓기가 나타나면서, 초기에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따뜻하게 찜질을 하거나 마사지를 통해 완화할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하려면?

퇴행성 관절염에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체중 조절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