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제 과다복용 부작용 응급처치방법 정리

수면이 우리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이라는것을 아십니까? 밤에 잠을 제대로 못자는것도 엄청 괴로운 일입니다. 잠을 제대로 못자기 때문에 수면제를 과다 복용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수면제-과다복용

혹시 수면제 과다복용이 정말 안좋다는것을 알고 계십니까? 이 글은 수면제 과다복용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알려드릴겁니다. 유익한 정보이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수면제

수면제는 말그대로 잠이 오지 않을 때 수면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입니다. 수면제는 크게 두종류가 있는데 수면을 돕는 수면제와 잠이 잘 올 수 있도록 체내 환경을 조성하는 수면 유도제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수면제는 약국에서개인이 살 수 없고 의사의 처방에 의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자면 졸피뎀과 스틸녹스, 멜라토닌가 있습니다.

수면제 효능

수면제는 신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면장애 뿐만아니라 항우울, 불안 등 정신과 치료에도 사용이 됩니다.  트리아졸람 수면제는 항불안 작용 효과와 더불어 단기치료에 사용되고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 하여 중추신경계를 억제합니다. 

스틸녹스 수면제는 가장 흔하게 쓰이는 수면제로 대표적으로 졸피뎀을 말합니다. 가장 강한 수면 효과가 나타나면 잠들기 30분전에 복용하는 수면제입니다. 멜라토닌 수면제는 호르몬 기능을 규칙적으로 하여 충분한 수면을 더해줍니다.

수면제 과다 복용 부작용

첫번째로 기억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수면제에는 기억능력을 저하시키는 벤조디아제가 있어 과다 복용할 시 기억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약물중독 증상입니다. 수면제를 과다복용하다가 중단하게 되면 강한 중독증상을 몸소느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간장기능 저하입니다. 대부분의 약들은 간장에 부담을 줍니다. 특히나 수면제는 간장에 큰부담을 주기 때문에 과다복용을 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합니다.네번째는 의식기능 저하입니다. 

수면제 과다복용은알코올 중독과 같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래서 의식저하가 동시에 나올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저혈압, 경련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는 사망까지 이어지니 조심해야합니다.

수면제 과다복용의 위험성

의사의 처방을 받지 않고 수면제의 양을 늘리거나 오용 및 남용을 한다면 내성이 나타나 효과를 보기 힘들뿐만아니라 중독 될 경우 끊기 조차 어려워집니다. 

졸피뎀을 과다 수십알을 먹어도 죽음에 쉽게 이르지는 않고 다량 복용으로 인하여기절했다면 중간에 일어나 구역질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두통 및 복통,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수면제 부작용으로 인하여 목구멍이 넘어갈 정도로 먹지 않는 이상 사망 가능성이 매우 적고 가장 위험한것은다시 깨어났을 때 심한 후유증만 남는다는 것입니다.

수면제 과다복용 분쟁 유형

첫번째 유형으로 수면제와 술을 혼동함으로써 독성작용으로 인해 사망하게 된 경우입니다. 과다한 복용량이 아닌 경우라도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면 그로인해 독성효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가 수면제를 치료농도 범위 초과하는 양과 함께 술을 마셨다면, 보험회사에서는 우선적으로 ‘ 피보험자 고의’ 를 먼저 염두하고 심사진행을 하게 됩니다. 두번째 유형은 수면제 과다 복용이나 부검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 입니다. 

재해사고혹은 상해는 보험금 청구권자가 입증을해야합니다. 과다한 양을 복용한것으로 추청은 되지만 다른 신체질환이 있었다거나 혹은 사망원인을 특정하기 곤란한 사고유형은 고의사고와는 별개로 보험금 지급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수면제 과다복용 응급처치

환자의 의식이 없다면 분비물에 의해 기도가 막힐 수 있어 측면으로 눕힌 후 턱을 들어 기도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억지로 구토를 하는것은 삼가해야합니다. 

만약 호흡이 없다면 즉시 도움을 청하고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최대한 빨리 응급실 내원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우선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수면제 과다복용에 대한 내용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수면제는 말그대로 수면을 돕는 것인데 적당량이 아닌 과다로 섭취하게 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서 적정량을 복용하셔야합니다. 이상 유익한 정보이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