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제 의료현장을 통해 의료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숙제 의료현장을 통해 의료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푸른 복지사무소 양원석 소장님의 2023년 책입니다. 사회복지사가 왜 좋은 사람과의 만남을 가져야 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해야 하는지 쉽게 풀어 설명해 주셨습니다. 나는 조직 내부 네트워크에 어떤 참여자인가? 나는 사회사업 진심으로 하는 사람들과 만나기 위해 얼마나 애쓰는가? 내가 속한 외부 네트워크는 얼마만큼의 유익을 공유하고 있는가? 나는 튼실한 핵심으로 역할하는가? 가볍게 돌아보고 정리하고 새로운 시도를 돕는 좋은 책입니다.


D. 의사소통 유형 분석 사례
D. 의사소통 유형 분석 사례

D. 의사소통 유형 분석 사례

A 씨는 경력 10년차의 여성 사회복지사로, 복지센터에서 여러가지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협조하고 있습니다. 상담적 의사소통 A 씨는 상담 세션을 통해 고객과의 개인적인 의사소통을 자주 합니다. 고객들이 자신들의 고민과 문제점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기 위해, 그녀는 고객에게 손님에게 진심으로 애정을 가지고, 무조건적으로 존중하며, 경청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녀는 고객의 이야기에 대해 중립적인 질문을 하여, 고객이 자신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비순응적 의사소통 A 씨는 고객의 긍정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생활 방식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그녀는 고객이 더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돕는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항상 고객의 존중을 유지하며, 고객이 변화를 선택하도록 격려합니다.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를 제공하고,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노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 및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이라고 할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노인복지는 노인들에게 편안하고 정신적인 안정과 안정된 노후 생활을 지원하며 물질적인 풍요를 제대기오염 드리는 것으로 볼 있습니다.

기능에 따라 노인 의료복지시설,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 일자리 지원기관, 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노인보호전문기관 등이 있습니다.

원조자의 역할
원조자의 역할

원조자의 역할

수요자, 공급자의 양측 의료들에 대해 협력하므로, 정상 회복을 위한 각종 지원적 활등을 하거나 치료 활동에 필요한 자연을 연계하는 활동을 합니다.

자원을 연계하거나 정상 회복을 위한 각종 지요구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활동 유형으로는 정보 제공과 의뢰, 퇴원 계획 참여, 사회 복귀 원조, 경제적 원조 혹은 처리, 환자의 권한 보호, 치료의 일관성 제공, 병실 생활에 적응 지원, 의사에 대해 환자의 필요한 정보 제공, 치료에 필요한 자원 동원 등으로 환자가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치료 계획상 비의료적 요소에 의한 장애를 제거하고 의료가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입니다.

계획가로서의 역할

계획가로서의 사회복지사는,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면보다. 철학적인간적인면을 강조하게 됩니다. 그 내용으로는, 사업계획에는 일반적으로 이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철학이 반영되기 마련이기에 모든 사업계획은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계획철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에도 반영이 됩니다. 그리고, 계획에 관한 행정에도 중앙집권적 혹은 분권적 결정에 의존할 것이냐 하는 데도 반영이 됩니다.

B.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의사소통의 유형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의사소통 능력은 이해력을 높이고,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다음은 이와 같이 의사소통 유형의 몇 가지 예입니다. 상담적 의사소통 이는 개인 혹은 그룹과의 일대일 대화에서 일어난다. 상담적 의사소통은 고객이 자신의 문제나 생각을 말하게 하고, 사회복지사가 그 생각을 이해하고 도움을 제공하는데 사용됩니다.

이와 같이 유형의 의사소통에서는 활성적인 청취, 비판적 사고, 진정성, 존중, 그리고 배려가 필요합니다. 비순응적 의사소통 사회복지사는 한번은 고객이 건강하고 생산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하거나, 부정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변경하도록 도움을 줘야 할 있습니다.

본론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에 대해 알아봅시다. 역할에는 크게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서로 다른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을 하느냐?,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을 하느냐? 에 따라 분할되게 됩니다. 1.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시면 치료사나 상담자의 역할과 정보제공자나 교육자의 역할이 있습니다. 1 심리치료사Psychotherapist나 상담자Counseior의 역할은 인간의 심리, 발달에 대한 이해를 하고 면담이나 관계형성의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심리 정서적 문제점을 대응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정보제공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교육자(Educator)의 역할은 사회기술을 교육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적응기술을 익히도록 클라이언트를 지도하는 역할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D 의사소통 유형 분석

A 씨는 경력 10년차의 여성 사회복지사로, 복지센터에서 여러가지 연령대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협조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인복지의 개념

노인복지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를 제공하고, 노인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노인들이 갖고 있는 문제 및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활동이라고 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원조자의 역할

수요자 공급자의 양측 의료들에 대해 협력하므로, 정상 회복을 위한 각종 지원적 활등을 하거나 치료 활동에 필요한 자연을 연계하는 활동을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