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센터 대상 | 기대효과 | 외국 | 총정리

오늘은 스마트워크센터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스마트워크센터는 외부에서 원격으로 업무가 가능한 공간입니다. 

업무를 꼭 사무실내에서만 볼 수 있는것이 아닌 사무실 밖에서도 유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스마트워크센터-대상

이번글로 스마트워크센터에 관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워크센터

스마트워크센터는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데 서울을 중점으로 살펴보면 구로, 잠실, 서울역 등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센터 홈페이지를 보면 스마트워크란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안혹 언제 어디서나 일할수 있는 체제’를 뜻한다고 합니다.

 ‘ 직장이 아닌 직업을 선택하고, 취업이 아닌 창업을 하는 문화’ 라는 문구가 소개글에 나와있는것처럼 스마트워크센터는 자신의 원래 근무지가 주거지와 매우 멀 경우, 혹은 창업자로서 업무공간 마련이 필요한 경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시설현황을 살펴보면, 업무에 필요한 각종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컴퓨터와 보안성을 갖춘 전산망부터 회의실, 독립 사무공간, 원 근무지와의 소통이 가능한 영상회의시스템과 각종 편의시설등이 잘 갖추어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크센터 대상

스마트워크센터는 쾌적한 업무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가입 후 예약과정을 거쳐 사용할 수 있고, 이용 대상은 공무원 청년창업자를 중심으로 한다고 합니다. 

공무원의 경우 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각급 기관에서 근무하는모든 일반직 국가공무원과 기능직 국가공무원, 계약직 국가공무원, 특정직 국가공무원, 지방공무원 전반이 해당됩니다.

또한 청년창업자의 경우 청년창업사관학교 혹은 스마트벤처창업학교수료자, 1인 창조기업으로 지정된 만 39세 이하 청년창업자가 해당되는데, 중기청 창업포털회원이어야 합니다.

스마트워크센터의 기대효과

이동시간의 단축을 통해 교통비도 줄어들고, 자기계발 시간이 늘어나게 되며 일과 개인 여가의 밸런스가 향상되게 됩니다. 

기존의 일하는 방식은 늘 사무실에서 일처리를 해야 했으며, 회의가 있는 날에는 외부 근무 후에도 사무실을 복귀하여 진행되어 늘 비효율적이었으나 이제는 스마트워크센터를 통해 원거리 기관과의 영상회의도 할 수 있으며 중간거점을이용한 스마트워크센터를 통해 업무가 가능하게 된것입니다.

그외 효과는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이 있습니다. 모바일오피스를 활용하여 현장 근무 또는 이동근무 중 원격 협업을 통한업무처리가 가능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방지하며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줍니다. 

또 신규시장 및 일자리 창출이 됩니다. 화상회의, 클라우드, 모바일 솔루션 등 최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통한 사용화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일과삶의 균형을 줍니다. 출퇴근 시간이 절약되어 자유로운 시간관리가 가능하며 여가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더불어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를 해소하고 복지향샹 등 워라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비용절감이 됩니다. 출퇴근 거리 및 시간이 감소되며 원거리 화상전화를 통한 대체 업무등으로 교통 및 환경문제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직간접적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종이가 없는 근무환경이 조성되고 자율좌석제 등을 통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며 전기 소모량 및 출장 감소로 사무실 운영 경비가 절감됩니다.

스마트워크센터 외국

스마트워크에 대한 외국의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수도 워싱턴 인근에 스마트워크센터를 지난 1992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네덜란드와 일본 또한 스마트워크를 이미 오래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용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원격근무자 비율이 높고, 500인 이상의 경우에는 91%가 원격근무를 실천하고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4차 혁명의 시대로 스마트워크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합니다. 이번글을 통하여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해 충분히 아셨을 거라 생각이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