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기업 순위,거품 총정리

오늘은 스타트업 순위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떠오르는 스타트업 회사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쟁쟁한 회사들의 스타트업 순위를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이번글을 통해서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순위도 함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스타트업은 신생 창업 기술을 뜻하는 말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보통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보유하고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기술과 인터넷 기반의 회사로 고위험, 고수익, 고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은 유니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많은 스타트업 중 크게 성공하는 스타트업이드물어 상상 속에 존재하는 유니콘과 같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 가치가 100억달러이상인 스타트업은뿔이 10개 달린 상상속 동물인 데카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유니콘보다 더 희소가치가 있는 스타트업이라는 의미입니다.

일자리창출기업 5위

컬리, 데이터클립, 프로보, 인피닉, 크래프톤입니다. 고용보험가입현황 토대로 스타트업순위를 매긴것입니다. 컬리기업이 가장 많이 직원수가 늘어났습니다.

데이터베이스 기업인 데이터클립, 로봇킽 만드는 기업인 프로보, AI 기업 인피닉, 온라인게임 회사인 크래프톤 순으로 일자리 창출기업 TOP이었습니다. 

베트남 스타트업

현재 베트남에는 약 3800개 스타트업이 있으며, 이 가운데 11곳이 기업가치가 1억달러이상입니다. 이외에 200여개 투자펀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세계지식재산기구가 발표하는 세계혁신지수에서 지난해 44위를 차지했고,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연구센터인 스타트업 블링크가 발표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순위에서 100개국 중 5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베트남 스타트업 생태계는 아세안 지역에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에 이어 3위입니다.

베트남 정부는 ‘2030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계획’에 따라 디지털 정부, 디지털 경제, 디지털 사회로의 발전과 더불어2030년까지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뷴야별 유망 스타트업을 살펴보면 핀테크 부문에서는 베트남 전자지갑 1위 플랫폼 기업모모가 작년 2월 2억달러 규모로시리즈E 펀딩을 완료했습니다. 

모모는 공식적으로 베트남의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되었으며 이번 펀딩으로 기업가치가20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실리콘밸리 덮친 스타트업 거품

미국 실리콘밸리의 대표 엑셀러레이터인 와이컴비네이터에서 치근 자사가 투자한 스타트업 대표들에게 보냈다는 ‘ 위기메시지’가 국내 스타트업 업계에도 빠르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와이컴비네이트는 메모에서 ” 현재 분위기가 좋지 않다”면서 “향후 6~12개월 내 투자 유치 계획이 있었다면 성과가 있었더라도 가능성이 상당히 낮을 것을 인지하고, 향후24개월 동안 회사가’생존’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설정, 실행해라라고 적었다고 합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지난 5월 16일 월스트리트저널은 “테크 스타트업의 파티는 끝났다” 제목의 기획기사에서 스타트업에서 향하던 자금줄이 말라가고 있는 만큼 지출을 줄이고, 돈을 버는데 집중해야한다는 취지로 보도하였습니다.

대학생들이 일하고 싶은 스타트업 회사 Top10

1위는 배달의민족, 공동 2위는 쿠팡, 토스, 4위는 당근마켓, 5위는 컬리, 6위는 왓챠, 7위는 버킷플레이스, 8위는 야놀자, 9위는 뱅크샐러드, 10위는 샌드박스 네트워크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사용해봤을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 회사들로 이제는 스타트업 회사라고 표현하기 미안할 만큼 성장한 회사들입니다.

마무리하며

이상 스타트업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순위만 봐도 한번씩 이용해본 스타트업 회사인것을 한번에 아실 수 있으실겁니다. 위에 나온 순위를 보시고 궁금증이 해결되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