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지난 글에서는 신용등급조회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 신용등급이 생각보다 낮거나, 이 외에도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신용등급-올리는-방법

신용등급이 낮으신 분들, 혹은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한 번 천천히 쭉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및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용평가사에 자신은 여유 자산이 많고, 자산 관리를 잘하며, 연체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필을 잘해야만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신용평가사에 ‘난 돈도 있고 관리도 잘 하고 빌리거나 하면 제때 빨리빨리 갚습니다’ 라는 것을 어필하기만 하면 신용등급 및 점수가 올라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이 어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

첫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등급을 올려야 하는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악영향이 가지 않을까?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꾸준히 오래 사용하면 금융거래 이력이 쌓여 신용등급이 올라가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신용카드를 이용 할 때 연체되는 일이 없이 잘 쓰고 잘 갚을 때 이야기입니다. 

체크카드의 경우는 안정적인 자산 운용을 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으므로 6개월 이상 동안 30만 원 이상을 사용하면 신용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

두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은행에서 예/적금 상품에 가입하고 돈을 모으면 자산 관리를 잘한다는 이미지를표현을 할 수 있어 신용점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한도를 높이는 방법

세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신용카드의 한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의 한도가 낮으면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한도를 높이고 한도액의 30~50%까지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

네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제1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제1금융권, 제2금융권이란, 제1금융권은 제1금융권은일반적인 은행(국민은행, 우리은행)과 더불어 인터넷 전문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을 뜻합니다.

제2금융권은 새마을금고와 같은 저축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을 이야기합니다. 소액 대출이나 자동차 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을 사용할 경우 1~2금융권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사금융은 절대로 이용하지 말라는 뜻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을 할 때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

다섯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대출을 할 때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출은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편이 신용등급에 좋지만, 대출이 필요한경우 최대한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고, 신용대출을 많이 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대출은 최대한 하지 않는 편이 좋으므로 정말 급한 것이 아니면 대출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카드론/현금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는 것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방법은 카드론/현금서비스 이용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카드 회사에서 권유하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할 경우 경제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금리가 낮고 쉽게 가입할 수 있다고 해도 이용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기타사항

당연하게도 대출을 했다면 빠르게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에 문제도 있겠지만, 대출이 있다면 계속 이자가 빠져나가고 이로 인해 여유자산이 점점 부족해집니다. 

따라서 대출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상환하고, 완납이 어렵다면 중도상환이라도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대출, 신용카드와 같은 금융 상품의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이 되며 2020년부터 비금융정보도 신용점수에 반영되므로 휴대전화요금, 공과금, 건강보험료 등에 대해서도 연체를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신용등급 올리기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이 낮으신 분들이나, 신용등급 올리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이 글이 도움이 됐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