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

이번 글에서는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 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이직사유가 생겼을 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이직의 사실을 확인해야 할 때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근로자의 피보험기간이나 이직 사유, 코드에 따라서 실업급여 수급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무튼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도록 하고,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이직확인서란?

일단 후술할 정보들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직확인서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직확인서에 대해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간단하게 말해 직장을 그만둘 때 작성하게 되는 서류입니다. 퇴사를 할 당시 회사의 상황과 퇴사를 하게 된 이유와 배경을 자세히 서술하고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이러한 이직확인서에 기재되는 내용은 이직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같은 인적 사항과 퇴사를 한 일자, 담당한 업무, 퇴사를 할 당시의 회사의 경영 상황, 퇴사를 하게 된 경위 및 사유등이 기재 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하는 방법

우선 첫 번째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전에는 꼭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반드시 조회해주셔야 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를 통하여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두 번째로는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주의 편의를 위하여 4대보험 사이트나 보험사무대행기간에 이직확인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 주로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많이 이용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발급 기간을 초과하면 안 되며 허위 작성으로 인하여 부정수급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끔 주의해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자, 즉 피보험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제출하고, 사업주는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받은날부터 시작하여 10일 이내로 이직확인서를 작성하고 발급해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제출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양식 및 작성에 대하여

다음으로는 실업급여 이직확인서의 양식과 작성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서식은 4대보험 홈페이지에서 전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양식으로는, 사업장과 피보험자, 즉 이직자의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하며, 다음으로는 이직코드와 이직하는 사유를 입력해주시고, 산정대상기간과 피보험단위기간 등의 정보들을 입력해주신 뒤, 평균임금 산정명세를 기재해주시고, 1일 소정 근로시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서식의 중간에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 칸이나 해당되는 사람만 작성하라는 칸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 작성하실 때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를 하실 사항이 있다면 고용노동부 1350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

다음으로는 실업급여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의 모의계산은 실업을 하게 되었을 때 수급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하여 보는 것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피보험자가 실직하게 될 경우에 수급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의 계산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실업급여 모의 계산은 여러분들께서 입력하시는 최소한의 정보인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월 급여액을 토대로 계산되는 것이므로, 실제 수급일수와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정도구나 하고 참고만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휴수당 계산 방법

다음으로는 주휴수당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에는 사업주는 1주일 간 정해진 근로일수를 하루도 빠짐없이 출근한 노동자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규정되어있는 유급 휴일에 받는 수당을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주휴수당의 계산방법은 주 40시간 이상 근로자와 주40시간 미만 근로자의경우인 두 가지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주 40시간 근로자의 주휴수당 계산식은 하루 소정 근로시간 x 시급이며,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의 주휴수당은 (1주간 약속된 근무시간 / 40시간)8시간 x 시급입니다.

연차 계산

마지막으로 연차 계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와 휴가는 입사일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회사의 회계연도에 따라서는 차이가 존재할 수도 있으며, 하루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전제로 총연차와 휴가 일수를 계산합니다. 

연차 계산기의 경우 연차 유급휴가는 회사 별로 내부규정을 기준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실제 휴가일수가 부여되는 날과는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그저 참고용으로만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양식 및 작성, 실업급여 모의 계산, 주휴수당 계산 방법, 연차 계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실업으로 인해 고민이신 분들이나, 이 정보들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었기를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조회 및 발급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