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랜섬웨어 탐지 오류 사건 해결법

알약 랜섬웨어 탐지 오류 사건 해결법

알약 랜섬웨어 탐지 오류로 인해 알약 개인 이용자들에게 난리가 났었습니다. 22년 8월 30일 발생한 알약의 랜섬웨어 탐지 오류와 그로 인해 발생한 PC 먹통 증상 그리고 저에게도 발생한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알약, 랜섬웨어 탐지 오류 22년 8월 30일 오후 2시경 PC를 하는 도중 알약에서 랜섬웨어 공격이 탐지되었다고 알림이 떴습니다. 처음엔 에러가 하나만 떠서, 어휴 그래도 알약이 탐지해서 막았나 보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1분 뒤 모든 실행파일에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가 뜨더니 컴퓨터가 맛이 가기 시작했고 재부팅해도 먹통이 계속되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엔, 정말 제 개인적인 불찰로 인해 랜섬웨어에 감염된 줄 알았습니다.


알약 공개용 버전 문제
알약 공개용 버전 문제

알약 공개용 버전 문제

해당 문제에 대하여 이스트 시큐리티는 홈페이지에 알약 공개용 물품 연관 긴급 공지를 통해 사과문을 작성했습니다. 이스트 시큐리티의 공지에서 30일 오전 11시 30분 업데이트된 알약 공개용에서 랜섬웨어 탐지 오류 발생으로 분명한 원인 분석과 긴급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은 알약 공개용 버전 v2.5.8.617으로 기업용 제품에는 이상이 없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윈도우 먹통, 리부트 불가 등
윈도우 먹통, 리부트 불가 등

윈도우 먹통, 리부트 불가 등

알약 사용자들 중 상당수는 오류 메모를 믿고 조치를 취했다. 윈도우가 먹통이 되거나 리부트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등 심각한 문제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알약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윈도가 먹통이 되며 PC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리부트도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글들이 올라왔어요. 소셜미디어와 여러 온라인 홈페이지 게시판에서도 해당 불편을 토로하는 글들이 지속해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강원지역 한 회사의 경우 8월 30일 오후 알약으로 인한 PC 문제가 계속되자 본사는 물론 지사와 본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알약을 삭제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직원 PC는 이미 이런 오류가 활성화되며 PC가 먹통이 되는 일들이 발생하며 업무에 큰 차질을 주었다고 합니다.

첫 차례 해결방법은 바로 알약을 삭제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마다. 증상이 달랐지만, 저는 첫번째 윈도에 들어가면 튕겼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식으로 알약이 삭제가 안되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정상 접속해서 알약을 삭제할 수 없으면 안전모드에 들어가서 알약을 삭제하면 된다고 다들 단순하게 말하던데. 이게 사실 말이 쉽지. 알약이 일으킨 오류는 사람마다. 달라서 증상이 천차만별이었습니다. 알약을 깔끔하게 삭제할 것 만약, 윈도로 정상 접속이 안되면 안전모드로 접속해서 삭제할 것. 안전모드에 들어가도 저는 컴퓨터가 계속 먹통이 되는 증상은 여전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제어판 프로그램 및 기능 알약 제거를 클릭했습니다. 여기서 두 차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기업 공개를 대비 중인 이스트 시큐리티
기업 공개를 대비 중인 이스트 시큐리티

기업 공개를 대비 중인 이스트 시큐리티

알약은 이스트 시큐리티의 예방주사 프로그램으로 약 1천600만 명이 사용 중에 있는 가장 잘 알려진 국내 예방주사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2017년 모회사인 이스트 소트에서 보안 전문기업으로 독립한 이스트 시큐리티는 알약의 성공을 기반으로 기업 공개IPO를 준비하고 있는데, 치명적인 실수를 범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이번 사고가 외부 침입에 의한 보안 침해사고는 아니며 내부적 시스템 패치 오류가 문제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알약 공개용 버전 문제

해당 문제에 대하여 이스트 시큐리티는 홈페이지에 알약 공개용 물품 연관 긴급 공지를 통해 사과문을 작성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먹통, 리부트 불가

알약 사용자들 중 상당수는 오류 메모를 믿고 조치를 취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 공개를 대비 중인 이스트

알약은 이스트 시큐리티의 예방주사 프로그램으로 약 1천600만 명이 사용 중에 있는 가장 잘 알려진 국내 예방주사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