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 종류 | 할인 구매 방법 | 총정리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이번 글에서는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할인 구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석을 맞이해서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 상품권 출시하여 화제가 됐었습니다.

근데 이렇게 충전식 카드형 온누리 상품권이 있더라도, 사용처와 구매 방법 중 할인 구매 방법을 모른다면 효율적으로 사용을 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온누리-상품권-사용처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할인 구매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릴려고 하니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할인 구매 방법에 대해 관심이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이란?

온누리 상품권이란,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전통시장의 수요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2009년에 처음 발행된 상품권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인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비용을 부담해서5~1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 전통시장을 갈 때를 위해서 온누리 상품권을 많이 사놓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누리 상품권은 1인당 사용 제한 금액이 있습니다. 그 제한 금액은 한 달을 기준으로 50만 원까지입니다. 사실 전통시장에서 한 달에 50만원 까지 쓸 일은 거의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모자란 금액은 아닌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추석, 설날 등과 같은 명절에는 온누리상품권을 구매 할 때 추가로 할인을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간 한정으로 1인당 사용 제한 금액이 증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 상품권의 종류

온라인 상품권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다음으로는 온라인 상품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상품권은 지류상품권, 모바일상품권, 전자상품권으로 총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상품권 종류에따라서 할인율과 개인 할인 구매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구매 전에 이를 미리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첫번째로 설명해드릴 지류상품권은 할인은 약 5%가 적용되며, 개인의 구매 한도는 월 50만 원 입니다. 만약 구매금액의 60% 이상응 사용한다면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사용 시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설명해드릴 전자상품권은 무기명식과 기명 충전식으로 나뉘어집니다. 전자상품권은 사용 등록 등이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현금또는 카드의 소득 공제가 필요하거나,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 등에서 사용할 경우엔 BC 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사용 전 등록을 먼저 해 주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온누리상품권의 전자상품권 할인율은 5%입니다. 개인 구매한도 역시 지류상품권과 같이 월 50만 원 입니다.

세 번째, 마지막으로 설명해드릴 온누리 상품권은 모바일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모바일의 앱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으며, 본인이 사용할려는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타인에게 선물을 할 수도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상품권의 할인율은 10%이며, 구매 한도는 월 70만 원입니다. 

세 종류를 비교해 보았을 때, 모바일상품권이 가장 효율성이 좋으니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모바일상품권을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누리상품권 구매하는 방법

온누리상품권의 구매 방법은 종류에 따라 다 다른데, 우선 지류상품권의 경우에는 16곳의 은행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류상품권 구매가 가능한 은행은 대구은행, 광주은행, BNK경남은행, 수협은행, 신협은행, 우체국은행, MG새마을금고,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BNK부산은행, 전북은행, NH농협은행입니다. 

전자상품권은 비씨카드,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대구은행, BNK경남은행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할인율과 구매 한도가 가장 높아 효율성이 좋은 모바일 상품권은 제로페이, 비플제로페이, 제로페이010, 신한은행 SOL, 티머니페이를 비롯한 여러가지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 및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도 좋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전통시장이며, 상점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의 종류는 앞서 말씀드렸듯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이 있는데, 이 종류에 따라서도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역시 달라집니다.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이름답게 온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사용처는 전통시장관 쇼핑몰로 제한됩니다. 온라인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미리 말씀을 드렸지만 BC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소득공제 신청과 카드 사용 신청을 먼저 해 주셔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할인 구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온누리 상품권은 여러가지 혜택도있을 뿐더러 접근성이 좋은 것도 있고, 지역 사회의 발전에도 이바지하니 온누리 상품권을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시길 바라며,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및 할인 구매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많이 묻는 질문

본문을 클릭하셔서 보셔야 주가 설명으로 인해 이해를 더욱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

관련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