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이번 글에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를 소지하신 분들이라면 일정 기간마다 운전면허를 갱신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앞서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초과된다면, 

그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갱신이 되지 않는다면 면허 가 취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 갱신은 꼭 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적성검사-갱신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여 글을 읽어보시고 유용한 정보를 아래에서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하기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대상자에게 전자고지(메시지)로 안내통보를 한 후, 미수신자 분들께는 우편을 통해 통보를 하여 적성검사와 갱신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주소 변경이나 반송 등으로 인하여 통지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운전자 분들께서는 꼭 본인의 운전면허증의 앞면에적힌 갱신기간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대상자가 기간 내로 적성검사 및 갱신을 받지 않는다면 

1종 면허는 3만 원, 2종 면허는 2만 원의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1종의 경우에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적성검사 만료일 하루 뒤 부터 시작하여 1년이경과 될 경우 면허가 취소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 등 각종 정보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의 링크를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afedriving.or.kr/guide/larGuide011.do?menuCode=MN-PO-1211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

다음으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종 운전면허의 경우 2011년 12월 9일 이후의 면허취득자, 적성검사자 분들께서는 10년 주기, 1년 기간이며, 1년 기간 산정은 시험을 합격한 날이나 갱신을 받은 날로 부터 딱 10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입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의 면허취득자, 적성검사자 분들께서는 7년 주기, 6개월 기간입니다.

2종 운전면허의 경우에는 2011년 12월 9일 이후의 면허취득자 분들이나 면허갱신자 분들께서는 10년 주기, 1년 기간이며, 1년 기간 산정은 1종 운전면허의 경우와 같습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의 면허취득자 분들이나 면허갱신자 분들께서는 9년 주기, 6개월 기간입니다.

참고로 2011년 12월 8일 이전의 면허취득자, 면허갱신자 분들의 6개월이라는 기간은 면허증에 표시된 기간입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하는법

다음으로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하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방문 신청 및 갱신을 하실려면 전국에 있는 모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하시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및 갱신을 하실려면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 웹사이트에 들어가주시면 온라인 갱신이 가능합니다. 갱신방법은 1종과 2종모두 같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하실 때 필요한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와 6개월 이내로 촬영한 컬러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한데, 이 증명사진 파일은 기존의 면허증 사진과는 달라야 하며, 350×450 크기의 JPG 파일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2년 이내로 받은 건강검진 내역이 필요한데, 건강검진을 국민건강보험과 연계되어 있는 병원에서 해주셨다면, 자동으로 연계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건강검진결과서는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하실 때에는 수수료도 필요합니다. 1종 면허 적성검사는 13,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며,2종 면허 갱신은 8,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건강검진 병원 조회

건강검진 내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된 건강검진내역이 존재한다면 행정정보 공동이용 동의서를 작성해주면 쉽게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따로 준비해야 하는 경우에는 지정된 병원에서 따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건강검진 병원 조회를 하실려면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메인 페이지의 제일 하단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 버튼을 클릭해주셔서 접속해주신 뒤 자신과 가장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클릭해주시면 새로 열리는 지역 운전면허시험장 메인 페이지에 신체검사서 발급기관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를 주제로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보면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하는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건강검진 병원 조회 등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에 대해 관심이 있으시거나 갱신을 하셔야되는 분들께 유용한 제공을 제공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기간 조회를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