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공인인증서 대신 카카오톡으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은행 공인인증서 대신 카카오톡으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2020.6.9. 개정된 전자서명법이 2020.12.10일부터 시행되고 공인인증서가 전면 폐지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유를 알아보고, 새로 사용하게 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기로 합니다. 또한 토스인증서, 카카오인증서, 네이버인증서, 패스인증서 각각의 발급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카카오톡 공동인증서 사용방법
카카오톡 공동인증서 사용방법

카카오톡 공동인증서 사용방법

카카오톡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후에는 본인인증을 요구할 경우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 있던 은행 공인인증서를 대신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옛날 은행 공동 인증서는 usb 같은 곳에 넣어 다니거나 노트북에 저장해서 갖고 다녀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둔 경우 본인인증을 카카오톡에 접속만 할 수 있다면 바로 해볼 수 있습니다.

즉, 굳이 인증서가 들어있는 usb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핸드폰만 들고 다니면 됩니다. 아니면 카카오톡 pc버전에 접속해서 바로 공동 인증서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공동인증서를 활용하는 경우에 혜택이 많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핸드폰에 너무 많은 중요 정보가 들어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동 인증서를 사용할 때 비밀번호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방법

사용 단말기 갤럭시S 21, 안드로이드 버전 12 환경에서 작업했습니다. Play 스토어 앱에서 네이버로 검색 후, 네이버 앱을 찾아 설치이미 설치했으면 열기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앱을 설치했으면 앱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고 나의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메뉴 중에 인증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기기에 인증서가 없다고 출력되면 이 기기에 발급받기를 클릭합니다.

약관에 동의하고 핸드폰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안정되는 인증을 위한 본인 입출금 예금잔고 확인을 합니다. 자신의 이름은행명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내 계좌로 1원이 입금이 되고, 입력하신 계좌의 입금자명에 표시된 4자리 숫자를 입력합니다.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 발급

보통 공동 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받아서 사용하는데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번거로운 감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 발급은 그에 비해 훨씬 쉽고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오랜동안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사용처에 제한이 있긴 하지만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 사용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듯하네요. 더보기 인증서 발급 약관 동의 본인인증본인 명의 통신기기 번호 본인 명의 은행계좌로 본인 확인 My 비밀번호 만들기6자리 인증서 발급 완료 지갑에서 발급된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공동인증서 사용 후기

카카오톡 공동인증서를 이번 기회에 발급받아서 사용해서 보았습니다. 저도 글을 쓰면서 처음 발급받았습니다. 이전부터 편리하다는 말은 많이 들었는데, 이미 은행 공인인증서 사용이 습관이 되어 있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른 컴퓨터에서 본인인증을 하려는데 다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려니 짜증이 나서 이번 기회에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해서 보았습니다. 본인인증을 할때마다.

증대 프로그램들을 설치 안 해도 되어서 너무 편리하였습니다. 해마다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도 일이었는데, 카카오톡만 있다면 프로그램 설치 필요 없이 바로바로 빠르게 본인인증이 가능하였습니다. 굉장히 만족해서 근처에 추천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자주 활용하는 분일수록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 사용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카카오톡 공동인증서

카카오톡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은 후에는 본인인증을 요구할 경우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사용 단말기 갤럭시S 21, 안드로이드 버전 12 환경에서 작업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카카오톡 공동 인증서 발급

보통 공동 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받아서 사용하는데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번거로운 감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