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수술 후 재활 및 운동복귀 경험
1. 박나래가 다리를 부상당한 전방 십자 인대 파열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자 인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십자 인대에는 앞전방 십자인대와 뒤후방 십자인대가 있습니다. 무릎 관절 안에 존재하지만, 인대는 활막에 싸여 구별되므로, 인대는 활막이 아닌 다른 조직입니다. 십자 인대는 무릎 관절의 안정성에 있어 필요한 역할을 하는데, 허벅지뼈에 관해 정강이뼈가 앞뒤로 이동하는것, 즉 무릎이 앞뒤로 흔드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방 십자인대는 반월상 연골 다음으로 무릎 관절 손상 중 부상의 빈도가 가장 높은 부위로, 손상을 받게 되면 반월상 연골 파열과 퇴행성관절염 등의 2차적인 손상을 초래하게 되기 때문에, 손상 후 빠른 진단과 처치 및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이때는 초기재활의 중요성을 알고 초기에 재활센터 주 34회 정도 방문하여 무릎 시각 운동 및 근력운동을 하였고 23개월 후에는 편한 점프나 러닝 스텝박스 같은 운동이 가능하여서 여태까지 재활 경험을 토대로 혼자 운동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재활센터를 그만 다니고 혼자 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꾸준한 체중관리와 함께 관련하여 더불어 주기적으로 농구도 다시하게 되었고 예전처럼 과격하게 운동을 즐기진 못하지만 주기적으로 농구같은 운동을 하게 되었고 코로나시국 전까지는 활동적이게 운동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시국에 체중관리에 실패하였고 볼링 치던 도중 연골이 파열되어 지금은 연골재생술 이후에 너무 편한 정도로만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진단 검사
환자의 기록 및 증상 검토 검토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증상과 이전의 부상 여부에 대한 기록을 확인합니다. 통증의 정도, 부종, 불안정감 등을 평가합니다. 물리적 검사 의료 전문가는 무릎을 조사하여 특정 부위에서 통증, 부종, 무리한 활동 등을 확인합니다. 이때, 무릎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방십자인대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 일부 경우에서는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비교적 경미하거나 활동 수준이 낮은 환자의 경우 보존적인 치료 접근법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 완화를 위해 휴식, 얼음 팩, 압박 붕대, 상승하는 높이에 놓은 다리와 같은 보호적 조치를 포함합니다. 물리치료나 재활 운동 프로그램도 일반적으로 추천됩니다. – 수술적 치료: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심각하거나 확실하지 않은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재활 목표를 운동 복귀에 필요한 점프나 체중부하 밸런스 운동등 격한 운동에 필요한 재활을 하면 충분히 운동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십자인대 수술 및 연골 재생술, 재활하면서 다시 운동을 하다가 무릎부상을 입어 재수술이나 다른 관절 수술을 하는 분들을 대부분의 보면서 저도 비슷하게 세 번의 수술을 하게 되었고 느낀 점은 격한운동대신 다른운동으로 취미를 바꾸시는걸 추천합니다. 무릎은 소모품입니다. 인공관절도 수명이 정해져 있고 최대 2번까지 수술이 가능한 걸로 압니다.
저처럼 후회하시기 전에 운동 종목을 바꾸는 걸 추천드리고, 격한 운동을 계속하실 거면 재활센터를 방문하시어 전문가 조언 하에 비용이 들더라고 주기적으로 무릎 상태 체크 및 운동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수술할 때 혼자 재활을 하면서 밸런스가 깨져 수술 안한쪽으로 본도 모르게 무게가 실리고 안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거 같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