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 쉽게 발행하는 방법 AZ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쉽게 발행하는 방법 AZ까지

전자세금계서를 발급할 때는국세청 홈택스 아니면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인터넷을 사용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 ARS 를 이용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하여 대리발급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할 때는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홈택스에서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공동인증서 아니면 보안카드, 지문등의 생체인증이 필요합니다. 매출자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거래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서명을 하면 세금계산서가 발급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된 세금계산서가 EMail로 매입자에게 발송됩니다. 매입자는 세금계산서 수취내역을 확인합니다. 홈택스에서 전자서명 된 거래정보는 국세청의 세금계산서 관리 시스템에 보관됩니다.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새창으로 뜬 마이너스 금액의 취소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전자세금용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취소 발급이 완료됩니다. 개인인증서로 로그인한 경우, 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창이 뜨면 이같은 경우애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지만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국세청 보안카드무료를 발급받은 상태라면 보안카드 입력창이 뜨고, 보안카드 내용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취소발급이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이메일이 발송된다는 새창이 뜨구요,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되었다고 뜹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필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바일 앱 손택스에 생체인증을 등록했을 경우엔 손택스 앱에서는 생체인증으로 취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글 참고) 이동중 혹은 외부에 있어서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모바일 생체인증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생체인증과 세금계산서 메뉴 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인증서나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했을 시 마지막 발행/취소 단계에서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로그인 창이 뜸. 전자세금용공동인증서 없이 발급하는 방법으로는 개인범용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국세청 보안카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발급하기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맨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수단 선택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생체인증을 선택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청구와 영수 : 대금을 정산받기 전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때는 청구, 대금을 받은 이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라면 영수를 체크합니다.

인증수단 선택 창이 나오면 생체인증지문안면을 선택하여 생체정보 인식이 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됩니다.

이 단계에서 생체인증이 아니라 전자세금서발행용 보안카드로 계산서 발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철저히 화면을 모두 보여드리느라 이미지가 많지만 이야말로 진행해 보시면 절차와 인증이 매우 간단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발급

매출자에서 국세청 홈택스 거래정보 입력 전자서명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국세청 홈택스에서 매입자 EMail로 발송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 계산서 관리 시스템 국세청 전자 서명된 거래정보 매입자에서 국세청 홈택스 수취내역 확인 필요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 ASP가 일정수수료를 받고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아니면 자체 구축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시스템 ERP을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동인증서로 발급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수정사유 계약의 해제 선택

전자세금계산서의 취소는 수정사유에서 계약의 해제를 선택합니다.

다른 메뉴는 착오문서 등으로 내용 수정을 원할 시 고르는 메뉴들인데 하단의 푸른색 글씨로 된 정리를 보시면, 결국 처음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금액을 마이너스로 하여 재발행 한 후 다시 수정된 내용의 세금계산서를 한번 더 발행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산서를 다시 발행하지 않고 빈틈없는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는 [계약의 해제]를 통해 마이너스 금액의 세금계산서를 1번 발행하는 것으로 취소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세무서 대리발급을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

세무서 대리발급을 이용할 때는 전자세금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와 거래연관 증명서류가 있어야 합니다. 거래연관 증명서류는 거래계약서, 거래명세표, 거래내역서, 입금증 등 이야말로 재화나 용역이 거래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류를 말합니다.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청서와 증명서류를 제출하고 발급을 신청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정취소 세금계산서 발급

새창으로 뜬 마이너스 금액의 취소 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보안카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전자세금계산서발행용 공인인증서 or 국세청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제구분 체크 후 생체인증으로

청구영수 선택 후 작성된 발급정보 화면의 작성된 내용을 확인한 후 발급미리보기 클릭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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