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엔진 관련주, HSD엔진 주가 전망

조선엔진 관련주, HSD엔진 주가 전망

연초 코스피가 회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중이 주가 하락의 공포에 휩싸여있을 때 매수하고 대중이 주가 상승에 환호할 때 매도하라는 증시 격언은 언제나 맞는 말이지만 실행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 조선주 주주로서 삼성중공업의 현재 주가 수준에서 조선업의 전망을 분석해보겠습니다. 2021년 삼성중공업은 2014년부터 이어진 조선업 장기불황에서 회사를 운영하기 위해 받았던 저가수주와 드릴십 악성재고 등의 영향으로 인한 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해 유상증자무상감자를 단행했습니다.

차트상으로 분석해 보시면 회사는 증자와 감자 이후 6,000원대에서 하락하여 1년 넘게 5,000원대 박스권에서 상방으로든 하방으로든 존재감 있는 등락 없이 에너지를 응축하고 있는 그림입니다.


국내 조선 3사 턴어라운드 수익 성장 및 23년부터 흑자 전환 기조
국내 조선 3사 턴어라운드 수익 성장 및 23년부터 흑자 전환 기조

국내 조선 3사 턴어라운드 수익 성장 및 23년부터 흑자 전환 기조

”21~”22년 수주한 LNG선, 컨테이너선 등을 올해부터 본격적인 제작 및 인도하면서 조선업 전체적으로 수년간의 영업이윤 적자를 끝내고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경우 ”23년 1분기는 적자였지만 2분기부터 본격적인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임.

재무 컨센서스를 살펴보시면 25년까지는 수익 및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당초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 인수 시 인수자금이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사실상 인수 실패가 현대중공업 그룹의 자금을 아끼고 신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생겨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2023년부터 세게 적인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가격 인상이 전망되는가운데 장기적으로 현대중공업의 수주가 기대되고 있고,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현대중공업 주가

현대중공업 주가

지난 9월 상장 첫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시총 7조 4천억을 상회하며 현대중공업이 조선업 대장주에 등극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대우조선해양 인수 실패후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수합병에 6조 원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됐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인수 실패로 향후 실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것으로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주와 수익 대폭 증가

한국중국 조선사를 주요 고객으로 둔 선박엔진 회사로서, 2020 년부터 늘어난 조선사의 수주잔고에 기반하여 동사의 수주와 수주잔고, 매출은 모두 대폭 상승 중입니다. 동사의 2022 년 수주는 1 조 7,694 억원으로, 2021 년에 비해 69.8, 2020 년에 비해서는 무려 194.4 증가하였습니다. 동시에 진행하여 이는 2022 년 수익 7,642 억원의 231.5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과거 동사의 해마다 수주액은 통상 매출액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2021 년에는 매출의 173.9, 2022 년에는 매출의 23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주했다.

이런 수주 행진은 2023 년에도 계속되어, 2023 년 1 분기 말 현재 수주잔고는 2 조 4,928 억원으로 전년도 수익 기준 3.3 년치에 해당하는 잔고를 확보하였습니다.

2023 년 실적

동사의 2023년 매출은 9,618억원, 영업이익은 407억원으로 추정합니다.

과거 실적을 바탕으로 동사의 BEP 수익 규모는 약 8,000 억원으로 추정하며, 상승 흐름인 조선사 실적을 좇아 올해부터는 고정비 부담 구간을 벗어나 향후 2~3 년간 안정되는 성장을 예상합니다. 한화오션/삼성중공업 및 중국 조선소로 다변화된 수익 구조에 따라 조선사 실적 상승 및 D/F 엔진 점유율 확대의 수혜를 그대로 누릴 전망입니다.

중고선가 신조선가 상승

수주가 최고점이었던 2122년 이후 세계적인 수주량Q은 줄어들고 있으나 중고선가, 신조선가P는 여전히 오르고 있습니다. 선가가 상승하면 당연히 조선사 매출, 영업이익에 유리하기 때문에 선가 상승 및 유지는 긍정적입니다. 현재 수주 감소에도 불구하고 신조선가가 상승할 수 있는 이유는 2년간 수주 증가 추세를 조선사들이 일시적 호황이라고 판단하여 과거처럼 무작정 공급 Capa를 늘리지 않았기 때문임.

조선사는 통상 독(Dock)에 LNG선만을 채울 수 없고, 수익이 최대로 나려면 LNG선뿐만 아니라 다른 선종들도 Mix 해야 합니다.

현대중공업 요약

1. 현대중공업집단 대우조선해양 인수실패2. 주가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으로 풀이됨3. 장기적으로는 조선업계의 회복과 환경규제로 나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본 내용은 현재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내용들이 추측 정보이며 해당 종목을 권하는 글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내 조선 3사 턴어라운드 수익 성장 및 23년부터 흑자 전환

2122년 수주한 LNG선, 컨테이너선 등을 올해부터 본격적인 제작 및 인도하면서 조선업 전체적으로 수년간의 영업이윤 적자를 끝내고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당초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 인수 시 인수자금이 6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었지만, 사실상 인수 실패가 현대중공업 그룹의 자금을 아끼고 신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생겨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현대중공업 주가

지난 9월 상장 첫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시총 7조 4천억을 상회하며 현대중공업이 조선업 대장주에 등극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