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검사후 비정형세포 상피내암

조직검사후 비정형세포 상피내암

유방암 검진을 위해 유방 엑스레이 검사맘모 촬영도 하고, 유방 초음파 검사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혹이 있는 거 같다고 하여, 조직검사를 하였는데 상피내암이라고 들었습니다. 유방에 있는 상피내암은 뭔가요?? 다소 유두에서 분비액이 나오거나, 유두에 습진이 생기거나, 유방에 몽저희들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증상이 없이 유방암 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됩니다. 유방 상피내암은 비침습 유방암이라고 알려져있고 관상피내암과 소엽상피내암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암세포가 유관이나 유방 내 소엽의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고 상피 안에만 국한되어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곳을 침범하지 않아 유방암 중에 가장 낮은 단계로 유방암 0기에 해당됩니다.


imgCaption0
유방암의 유형

유방암의 유형

모든 유방암의 재발을 제대로 예측할 수는 없지만 최근 동안 호르몬 수용체 양성이면서 HER2 수용체 음성인 임상적으로 중간 위험군에 속한 환자에 있어서 재발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 방법을 재발 예후 예측검사라고 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있는 ER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있는 PR HER2 수용체가 있는 HER2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은 수술 후 5년과 10년을 관찰하는데요. 2기의 경우 10년 생존율이 약 85 지만 3기로 넘어가면 63.4, 4기는 22.2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유방암의 병기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병기가 결정되는데요. 0기 유방암은 암이 유관 내에 머물러 있으면 상피내암 1기 유관을 벗어나 침윤이 시작 2기 암의 크기가 2cm 이상이거나 림프절 전이가 시작 3기 암의 크기가 2cm 이상이면서 림프절의 전이가 4개 이상이면 A, B, C단계로 세분화 4기 암이 뼈나 간, 폐,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 병기를 결정짓는 가장 필요한 요건 중 하나가 바로 림프절 전이입니다.

유방 검진의 활성화로 0기나 1기, 조기 유방암 환자의 비율이 점차 높아져 2018년에는 6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방 관상피내암 수술 후 치료

유방보존 수술을 시행했다면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절제 범위, 환자의 나이 등을 고려해서 방사선 치료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전절제술을 시행한 경우라면 방사선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항암 치유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만약 호르몬 수용체가 양성이라면 항호르몬 치유는 도움이 됩니다. 타목시펜이라는 약을 5년간 복용합니다. 관상피내암이 발생하여 치료를 받았다면 적극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전신 재발의 가능성은 낮지만 보존 수술 후 남아 있는 유방과 반대쪽 유방에 유방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유방 관상피내암 치료 방법 알아보기

관상피내암의 치유는 수술입니다. 관상피내암으로 진단이 된다면 초음파, 유방촬영술, 유방 MRI를 시행하여 그 분명한 진단을 내립니다. 석회화의 범위가 좁고 병변이 하나거나 여러 개여도 모여 있으면 유방을 보존하면서 병변을 제거하는 유방보존 수술이 가능합니다. 유방 보존 수술 좁은 범위, 단일 병변, 단일 구획 유방 전절제술 넓은 범위, 여러 병변, 다발 구획 그러나 0기암으로 매우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그 범위는 넓을 수 있습니다.

유관을 따라서 넓게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또 여러 부위에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상피내암의 경우 침윤성암보다. 이와 같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모든 병변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유방 전체를 절제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유두를 침범한 파제트병의 형태라면 안타깝지만 유두도 제거해야 합니다.

관상피내암 초기에 치료하는 방법

검진으로 유방촬영술이 많이 시행되고 관상피 내암의 진단도 증가했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으면 관상피내암 단계에서 치료하고 힘든 치료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건없이 조기검진을 잘 받아야 합니다.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참고하셔서 조건없이 조기검진과 암 진단금에 에 관해 미리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암은 조건없이 초기에 발견을 해야 완치 가능성인 높아집니다. 아프고 불편하더라도 유방 촬영술을 시행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던 증상이 있으면 조건없이 유방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증상이 없더라도 지속해서 검진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의 유형

모든 유방암의 재발을 제대로 예측할 수는 없지만 최근 동안 호르몬 수용체 양성이면서 HER2 수용체 음성인 임상적으로 중간 위험군에 속한 환자에 있어서 재발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 방법을 재발 예후 예측검사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방암의 병기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병기가 결정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유방 관상피내암 수술 후

유방보존 수술을 시행했다면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