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5월의 연말정산 신고기간 신고방법 신고유형 납부방법 알아보기

종합소득세 5월의 연말정산 신고기간 신고방법 신고유형 납부방법 알아보기

대한민국에서 소득액이 있는 모든 인원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의 종류가 있으며, 매년 5월이 되면 이를 종합적으로 모아 납부하는 것이 종합소득세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매년 2월에 진행하는 연말정산으로 정산이 끝났을 것입니다. 그 외의 다른 소득액이 있는 경우 국세청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1. 세무서 방문 본인이 등록해 둔 거주지의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2. ARS 납부 F와 G 유형의 경우 ARS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보통 납부할 세금이 적기 때문에 개인정보 입력 후 신고만 하면 됩니다.

흔히 이해하는 개인사업자 자영업, 온라인 등, 프리랜서뿐 아니라 직장인의 경우에도 연말정산이 누락됐다면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는 회사가 있는 경우 3.3원천징수를 제하고 급여를 지급받지만, 개인이 직접 일을 하는 프리랜서의 경우 3.3 없이 소득을 챙긴 후 5월에 한 번에 납부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제법 많은 세금을 부담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투잡, 쓰리잡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떠한 경우로라도 소득액이 있다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V유형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V유형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V유형

2018년 이후 주택임대소득액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으로 전환되고 2000만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은 분리과세로 해당 유형에 해당합니다. 2000만원 초과는 종합소득 합산되어 여기에 해당하지 않아요 저도 몇년간 V유형으로 신고를 진행해왔는데 올해는 쿠팡파트너스로 타소득액이 합산되어 어려울꺼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올해는 E유형단순경비율모두채움제외 항목으로 확정신고를 진행해야하네요 10만원 정도의 쿠팡파트너스 소득으로 이번엔 새로운 유형으로 신고라 국세청 안내자료, 국세청 동영상 시청하며, 넘 힘들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D유형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D유형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D유형

복식부기 의무자 대상이 아닌 수입금액에 사업소득자분들은 간편장부대상자인 D유형이지만, 추계시에는 기준경비율이 적용되어 대부분 소득액이 높게 잡혀서 장부를 작성신고해야 유리한 유형입니다. 복식부기로 기장신고하여 장부를 작성시에는

20 기장세액공제를 받을수있기때문에 절세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단순경비율 E유형, F유형, G종류 제가 요즘 받은 E유형도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간편장부대상자이면서 추계신고가 가능하고 단순경비율로 연관된 유형입니다.

비교적 세부담이 적은 유형으로 세무사분께 의뢰하기엔 고민이되는 부분이죠 그중 F유형, G유형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모두 채움서비스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종합소득세 계산이 보다.

성실하게 이행하는 쓴건지 확인받아 오세요S유형은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입니다. 업종별로 매출액이 일정 규모 이상이 되는 덩치 큰 사업자는 세금신고를 하기 전에 세무대리인에게 신고의 성실성을 한 번 더 검증받아야 하는데요. 이분들을 성실신고확인대상입니다. 성실신고확인대상농임어광업, 도소매업 등은 연매출수입금액 15억원 이상, 제조업 숙박음식점업, 운수창고업, 정보통신업, 금융보험업 등은 연판매량 7억5000만원 이상, 부동산임대업, 서비스업 등은 연판매량 5억원 이상. 성실신고확인대상은 신고의 복잡성 때문에 종소세를 5월말까지 신고하지 않고 6월말까지 신고. 세무대리인 통해서만 신고하세요A유형은 반드시 세무사가 장부를 쓰고 세무조정까지 해야만 하는 사업자 유형이라고 해요. 스스로 장부를 쓰지 않고 외부 세무대리인에게 장부를 맡겨야 한다고 해서 외부조정대상자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크게 방문 신청, 홈택스, 손택스, ARS, 세무사, SSEM 앱App 이용 등이 있습니다. 소득액이 작은 경우 셀프로 홈택스나 손택스, ARS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소득액이 큰 경우 세무사나 전문가 혹은 SSEM 어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SSEM 3만 3천 원의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세금 전문 어플 SSEM은 홈택스에 비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간단하게 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SSEM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SSEM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SSEM 다운로드는 이제부터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SSEM을 사용해서 보고자 한다면 사용방법이 궁금할 텐데요. 사용방법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프리랜서 소득별 신고방법

2400만 원 미만 홈택스 손택스 이용.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단순경비율 및 기준경비율을 적용하여 추계신고. 2400만원 7500만 원 미만 간편 장부대상자. 직접 장부를 작성하거나 세무대리인 기장신고. 7500만 원 이상 복식부기의무자. 전문 지식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세무사에게 관리를 맡겨야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 종합소득에 신청방법 및 계산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누가 어떤 방식으로 신고하면 좋을지도 언급해 두었으니 참고하셔서 절세하고 환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임대사업자 분리과세

2018년 이후 주택임대소득액이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으로 전환되고 2000만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은 분리과세로 해당 유형에 해당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간편장부대상자 추계시 기준경비율

복식부기 의무자 대상이 아닌 수입금액에 사업소득자분들은 간편장부대상자인 D유형이지만, 추계시에는 기준경비율이 적용되어 대부분 소득액이 높게 잡혀서 장부를 작성신고해야 유리한 유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