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 총정리

코로나 확진자가 너무 많이 나오는 요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러 관할 주민센터에 가는 것도 많이 꺼려집니다. 혹시나 내가 확진되면 가족들 등주변인들까지 확진될까봐 더 무섭습니다. 

오미크론의 전염률이 엄청나기 때문인데,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에 대한 정보를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일상 생활 속에서 각종 증명서가 필요한 때가 많은데, 예전에는 주민센터로 가야 그런 서류들을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이제는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을 할 수 있으니 별도로 시간 낼 필요 없이 쉽게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별다른 비용없이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만큼 서류가 필요한 분들께 좋을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그럼 지금부터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 발급 할 때제일 먼저 할 일은 정부24 사이트를 접속하는 것입니다. 

메인 화면 기준으로 우측 하단에 민원 서비스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민원 서비스 아이콘을 누르시면 다양한 문서들에 대한 아이콘이 있는데 주민등록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 아이콘을 누르시면 화면이 전환되는데 현재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가 정상적으로 출력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출력하기 전에 주의사랑이 있는데 공유프린터는 보안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므로 다른 기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신청

출력 여부를 확인하셨다면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식으로 절차가 진행 되는지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받으시려면 바로 아래에 있는 발급 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회원이신 분들은 본인의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 하시면 되고, 만약 비회원이신 분들은 비회원신청하기를 눌러 개인정보와 고유식별정보를 수집한다는 내용에 동의해주셔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정보를 입력하셨다면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앞서 회원 로그인이나 비회원 신청 절차가 끝났다면 세부적인 신청 화면이 나오는데,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선택하신 후 발급형태를 체크해 주시고서류를 요청한 곳에서 과거의 주소변경 사항과 관련된 내역들을 모두 다 제출하라고 요구한다면 콤보 박스를 눌러주시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동거인 포함 여부까지 같이 골라주시면 됩니다. 

자택 등에서 출력하실 경우 수령방법으로 온라인발급(제3자발급)을 설정하신 후에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셔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출력

위의 절차를 모두 진행하셨다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과 관련된 절차는 거의 다 끝났습니다. 이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 마지막으로 신청 내역을 확인하시고 신청 칸을 클릭하여 인쇄하기를 누르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과정이 끝납니다.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끝났습니다. 근처 주민센터에 가기 힘드시거나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하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만있다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을 통하여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정부 24 사이트 말고도 민원 24 사이트에서도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의사항

참고로 프린터가 꼭 있어야 하니 프린터가 없으신 분들은 공유프린터 사용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민센터 등 관할 단체에 가셔야 합니다. 

또한 주민센터 등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창구에서 1통을 발급받게 되면 4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인은 500원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발급은 무료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인쇄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크롬 등으로 들어가서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결론

그럼 지금까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에 대한 글을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FAQ 자주하는 질문

많이 묻는 질문

본문을 클릭하셔서 보셔야 주가 설명으로 인해 이해를 더욱 쉽게 하실수 있습니다.

질문 리스트

관련 정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Q/A

관련 Q/A에 관하여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