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이번 글에서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이에 관련하여 여러가지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읍/면/동 행정센터에 방문해야 했지만, 시간이 많이 지나면서 이제는 PC와 공인인증서 출력을 할 수 있는 프린터만 있다면 번거롭게 행정센터에 방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직장인 분들이라면 근무시간 중간에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힘들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발급하시는 방법을 더 선호하실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편리해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시고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셔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이란?

가장 먼저 주민등록초본에 대하여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주민등록표의 초본이라는 의미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개인별 주민등록표에 의해 작성이 되며, 주민 등록에 기재되어 있는 사항 중에서 신청자가 지정한 부분만 담아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에는 기본적으로 인적사항과 주소, 세대주 변경과 같은 개인적인 정보를 담을 수 있고, 병역의무를 마치신 분들의 경우에는 병역사항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기본적으로 신청자 본인과 세대원이 신청과 열람이 가능하고,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서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제3자 위임을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을 헷갈려 하실 것 같습니다.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은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민원24 등 온라인이나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가장 많이 찾는 증명서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의 차이

그럼 이렇게 많은 분들이 찾는 서류인 주민등록초본과 주민등록등본의 차이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은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신청자의 개인정보 위주로 구성된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인적사항과 주소지 변경사항, 병역사항 등 신청자의 개인정보가 많이 담겨져 있어 취업 등을 할 때 자주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 위주의 정보로 구성된 서류입니다, 세대 구성정보와 구성원의 정보 위주로 이루어진 서류입니다.

정부지원금이나 저소득계층 지원혜택 등 여러가지를 신청 할 때 세대원에 관련된 정보를 제출하라는 요구가 많은데, 이럴 때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

다음으로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아 불필요한 외출을 줄여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불필요한 외출과 대면을 줄이게 된다면 코로나 예방에도 좋으며, 시간 절약과 함께 편리하게 주민등록초본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 본인인증을 하지 않았을 경우 프린터로 무료 발급을 할 수 없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해야 한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실려면, 우선 검색창에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하기를 검색해주셔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졌다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란에 신청하기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로그인 팝업창이 뜬다면 비회원신청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만약 회원이시라면 회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편의상 이 글에서는 비회원 신청을 기준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위의 단계까지 진행해주셨다면 비회원 신청 페이지 관련 동의합니다를 눌러주시고, 개인정보를 입력해주신 뒤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해 주신 뒤, 발급 대상자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초본의 발급 형태를 선택해주신 뒤, 주민등록초본 수령 방법을 선택하신 후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고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나오는 서비스 신청내역 아래에 있는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신다면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방법

다음으로는 주민등록초본과 함께 빠지지 않고 자주 쓰이는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위와 마찬가지로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프린터로 발급은 불가능하며,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우편으로 수령을 해야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의 인터넷 발급방법은 전체적으로 주민등록초본의 발급 방법과 매우 비슷합니다.

위와 똑같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로그인해주신 뒤,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신청을 해주셔야 하는데, 신청을 해주신다면 민원 신청 화면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회원/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셔야 하는데,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을 그대로 따라한다면 비회원 신청도 가능하지만, 무료로 발급받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민원 신청을 해주셔야 하는데, 주민등록표등본탭을 클릭해주시고 상세내역을 확인해주신 후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셔서 민원신청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처리 완료입니다. 다음으로는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해주셔서 신청한 문서가 정상적으로 발급이 되었는지 내용을 확인하신 후 인쇄를 해주시면 주민등록등본도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이나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 할 때 정부24에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가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위에서도 말씀드렸기 때문에 다들 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외에도 다른 서류도 발급이 가능하도록 미리 회원 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등본 기타사항

요즘과 같은 시기에 인터넷 발급을 이용하게 된다면 보다 안전하게 발급이 가능하며, 시간도 절약될 뿐만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과정은 아무런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분들께서 주민센터에 주민등록등본이나 주민등록초본을 떼러 가시는데, 집에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다면 누구나 출력이 가능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을 하더라도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방문수령이나 우편수령을 할 시엔 소액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표등본과 초본은 1통에 400원이며, 이해관계인의 등/초본 교부는 500원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실 때에는 무료이니 가능하시면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원가입을 하셔서 로그인 상태로 신청을 해주신다면 신청인의 이름과 신청인의 생년월일, 주소지까지 자동으로 쓰여져 있다는 소소한 장점도 있습니다.

처리는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내로 완료되며, 이 외에도 무인발급기를 통하여 주민등록초본과 등본을 발급을 받으실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면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과 함께 기타 정보들도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이 글이 주민등록초본이나 등본을 발급받아야 하는데 바쁘다거나, 혹은 주민등록초본, 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는 방법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방법을 주제로 작성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