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나물 무침 무치는법 만드는법 깔끔하고 담백한 참나물 요리

참나물 무침 무치는법 만드는법 깔끔하고 담백한 참나물 요리

그룹명식물기르기 참나물씨앗 참나물은 산나물중에서 일반적인 산나물로 맛과 향이 뛰어나기 때문에 옛부터 귀하게 여겨왔다. 그러나 최근 일본에서 시행된 유사 참나물삼엽채이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지만 소비자들로 부터 각광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산 참나물에 비해 맛과 품 질이 월등히 좋은한국산 토종 참나물의 고품질, 다수확 재배기술을 소개합니다. 참나물의 특성참나물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다년생 숙근초로서 반디나물, 거린당이, 머내지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종으로는 파드득나물, 반디나물 그리고 일본에서 개량되어 국내에서 재배 유통되고 있는 삼엽채미쓰바가 있습니다.

키는 5060정도 자라며, 6월에서 8월사이에 가지와 줄기에서 10개정도의 작은 꽃대가 나와 꽃대마다. 13개의 하얀 꽃송이가 뭉쳐 핍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 효과

항산화 효과

참나물은 카로티노이드계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힘찬 항산화 성분이며 세포의 파괴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면역력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참나물에 들어있는 비타민A, C, E 등의 여러 성분들도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참나물은 눈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 및 개선하고 시력을 보호해 주며, 핸드폰 등 전자기기를 많이 활용하는 현대인들의 눈 건강에 참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참나물은 백내장과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나물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나물 씨앗 심기
참나물 씨앗 심기

참나물 씨앗 심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일반적인 알칼리성 식품. 잎이 부드러우며 소화가 잘돼서 변비에도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9월 19일.참나물 씨앗을 심었습니다. 먼저 참나물 씨앗을 저처럼 처음 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서 보여드릴게요. 심기 전에 좀 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 이곳저곳 알아보았지요. 참나물 파종를 위한 정보. 참나물 씨앗은 심기 전에 물에 23일 담가주면 훨씬 발아가 잘된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저도 물에 23일 씨앗을 담가주었습니다.

중간에 물은 갈아줄 필요가 없고요. 그대로 2일을 담가 두었지요. 참나물은 그늘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래서 텃밭에서 가장 그늘이 잘 지는 곳에 심었답니다.

참나물 고르는 법

고급 산채로 보고된 참나물은 개량종이 시설재배를 통해 사철 공급되고 있지만 원 품종은 대량 재배가 쉽지 않습니다. 줄기에 보랏빛이 감도는 야생 참나물은 재래시장이나 시골 장날에 한시적으로 제철에 구입을 해볼 수 있습니다. 참나물을 고를 때에는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는 상품은 피해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고 싱싱하고 깨끗한 것이 좋은 것이고 고유의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습니다.

품종 고유의 냄새 이외의 이취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하며 병충해가 잇는 것이 섞이지 않았는지 잘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말린 참나물은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참나물 효능

참나물은 한국이 원산지이며 잎을 먹습니다. 재배는 노지, 하우스 재배가 있다고 합니다. 채소 중 메타카로틴이 풍부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나물로 일반적인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잎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습니다. 참나물은 비만 예방 안구건조증 예방열량이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과 다이어트에 효고적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열량이 아주 낮아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식단에 넣어도 좋습니다.

참나물 고르는 법

고급 산채로 보고된 참나물은 개량종이 시설재배를 통해 사철 공급되고 있지만 원 품종은 대량 재배가 쉽지 않습니다. 참나물을 고를 때에는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은 상품은 피해야 하며 이물질이 없어야 합니다.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며 싱싱하고 깨끗한 것이 좋은 것이며, 고유의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습니다. 품종 고유의 냄새 이외의 썩은 냄새나 곰팡이 냄새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하며, 병충해가 있는 것이 섞이지 않았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말린 참나물은 이물질이 들어가기 쉽기 때문에 잘 살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나물 보관법

대부분의 나물들이 그렇듯이 실온에서 오랜 시간 저장 시에 잎이 시들고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되도록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나물을 보관할 때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두면 34일 정도는 보관할 수 있고 데친 참나물을 말려서 묵은 나물로 보관하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오늘 이렇게 참나물의 효능 7가지와 고르는 법, 보관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항산화 효과

참나물은 카로티노이드계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나물 씨앗 심기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며 일반적인 알칼리성 식품.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참나물 고르는 법

고급 산채로 보고된 참나물은 개량종이 시설재배를 통해 사철 공급되고 있지만 원 품종은 대량 재배가 쉽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