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이커들이 자전거를 만드는 이유

카메이커들이 자전거를 만드는 이유

인류가 자전거를 발명한지 올해로 꼭 205년이 되었습니다. 자전거는 기차, 자동차, 비행기 그리고 우주선의 발명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속해서 자라는 모빌리티라고 할 수 있어요. 자전거는 1817년 독일에서 탄생했습니다. 카를 폰 드라이스가 차음으로 만든 자전거는 자전거 몸통은 있지만 페달과 체인이 없는 자전거입니다. 유아용 자전거 형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12.8킬로미터 구간을 1시간 남짓에 돌았는데 초기에는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때마침 유럽에 불어 닥친 기근으로 말을 키우기가 힘들어지게 되자 그의 자전거인 드라이지네가 새로운 운송 수단으로 부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경기 침체가 자전거를 살린 것입니다. 이후 1861년 페달이 부착된 자전거가 등장을 하게 됩니다. 언제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에는 사람의 힘에 따라 스스로 굴러간다고 하여 자행거라고도 불렀다.


산악자전거의 등장
산악자전거의 등장

산악자전거의 등장

샌프란시스코에 살던 히피족 찰리 켈리는 타말 파이어스산에서 누가 산에서 더 빨리 오토바이를 타고 내려오는지 내기를 했다. 7000미터 높이의 산 3킬로미터 길이를 내려오는데 5시간 12분만에 내려온 한 사나이가 우승을 했다. 당시 자전거하면 으레 도심을 달리는 교통수단으로 인식을 했는데, 이것이 산악자전거가 등장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열광하는 사람들을 보고 찰리 켈리는 수요를 확인하고 난 직후, 마운틴 바이크스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브리저Breezer라는 자전거를 만들기 시자괬다.

이후 스페셜라이즈드 등 유명 자전거회사들이 실리콘밸리에서 잇따라 태어났습니다. 세계 최초의 산악자전거인 탄생이었던 것다. 두툼한 타이어는 펑크도 나지 않았고 배수관에 빠지는 일이 없었으며 똑바로 앉아서 더 넓은 세상을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자전거 시장에 모두가 뛰어 든다.
자전거 시장에 모두가 뛰어 든다.

자전거 시장에 모두가 뛰어 든다.

자전거 시장에는 포르쉐 뿐 아니라 이외에도 수많은 자동차 업체와 오토바이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었으나 파악된 것은 다음과 같다. 1 BMW 고급차로 유명하지만 사실 70년째 자전거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특이 최근 동안 들어 전기자전거, 킥보드, 접이식 자전거, 아동용 자전거까지 아이템을 가리지 않고 생산하고 있습니다. 2 Jeep 뚱뚱한 팻 타이어를 장착하고, 시속 36킬로미터로 무동력 주행할 수 있는 전기 MTB를 2020년에 내놓은 바 있습니다.

3 GM GM은 2019년에 접이식 전기자전거를 내놓았었는데, 작은 바퀴를 달아 어반 모빌리티족을 겨냥했다. 4 Ducat i 이탈리아 고급형 오토바이 업체인 두카티는 가장 열성적으로 전기 자전거를 내놓고 있는 곳입니다.

1340만 명이 자전거를 탄다.
1340만 명이 자전거를 탄다.

1340만 명이 자전거를 탄다.

누구나 다. 심각한 교통체증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기술적으로는 자율주행, 전기자동차, 수직이착륙기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자전거는 그러한 측면에서와 함께 인간의 힘으로 달리니 어떤 면에서는 웰빙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더욱이 오늘날 배터리 기능의 발전과 함께 경량 배터리들이 나오고 있는 것이 전기자전거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시장은 일반 자전거보다. 높은 매해 10.2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자전거는 오르막에서는 전기를 이용하고 평지에서는 페달을 밟아 운동을 할 수 있어 출퇴근 자전거족의 필수템이기도 합니다. 국내 통계를 보면, 한국교통연구원은 매달 1회 이상 자전거를 탄다는 국내 인구가 1340만 명에 달한다고 발표를 했었다. 또 330만 명은 매일 자전거를 탄다고 답변을 했다고 합니다.

세계에 부는 자전거 바람 미국 독일 남아공 등

일반적인 기업들을 살펴보시면 다음과 같다. 미국에 있는 UrbE라는 스타트업은 당초 전동 킥보드를 생산하다가 이제는 화물용 자전거인 카고바이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기 카고바이크는 잘만 만든다면 교통수단 혼잡을 피할 수 있고 공해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UrbE는 무려 362킬로그램에 달하는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고 하니 놀랍다. 이를 위해 항공기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이중바퀴를 자전거에 달고 같은 브레이크 시스템을 달았다고 하며, 현재 뉴욕과 LA에서 활동 중입니다.

독일에서는 GetHenry라는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부릉프렌즈 배민커넥트처럼 더해 질수록 부업을 위해 배송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위한 맞춤 자전거를 생산 중입니다. 현재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프랑스에 판매하고 있지만 연내에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으로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악자전거의 등장

샌프란시스코에 살던 히피족 찰리 켈리는 타말 파이어스산에서 누가 산에서 더 빨리 오토바이를 타고 내려오는지 내기를 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시장에 모두가 뛰어

자전거 시장에는 포르쉐 뿐 아니라 이외에도 수많은 자동차 업체와 오토바이 업체들이 뛰어들고 있었으나 파악된 것은 다음과 같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340만 명이 자전거를

누구나 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