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총정리

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카톡을 사용하실텐데, 이제 주민센터에 갈 필요없이 카톡에서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톡-주민등록등본-발급

정말 편리한 세상이 된 요즘, 이번기회로 한번알아보는 기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발급가능한 전자증명서 종류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있습니다.  내카톡에 저장하기를 누르면 왼쪽 사진처럼 신청한 증명서에 저장이 되게 됩니다. 

클릭하고 들어가면 증명서 종류와 시간이 나오며, 최대 90일동안 열람을 할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클릭하면 등본까지도 나오게 됩니다.

카톡 주민등록발급 준비물

2년간 고생한 코로나19때문에 코로나QR코드 제시할 일이 많았기에 카카오톡 인증서는 거의 다 받아셨을 겁니다. 그런데 요즘 QR코드 제시하는 일이 없어져서 장기간 미사용시에는 다시 다운 받아야 합니다. 

다운받는 법은 휴대폰 본인인증과 계좌인증만 하시면 됩니다. 이제 인증서가 준비되었으면 이제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으로 5초만에 발급 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다양한 전자증명서 발급

카톡을 켜신다음 우측하단에 점3개 보이시면 눌러줍니다. 왼쪽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한 지갑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그러면 전자증명서라고 나오는데 여기에서 다양한 증명서를 다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구 카카오인증서를 가지고계신분들은 업데이트를 해야만 가능하니 이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업데이트 발급받기를 누른다음 휴대폰 인증과 계좌로 송금 인증까지 완료한 다음 my비밀번호 6자리를 누르면 새로운 인증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

간편하게 카톡으로 발급받는건 물론이고 바로 제출까지 한번에 할 수가 있습니다.  맨 밑에 전자증명서 시작하기를 누른후 전체동의 후 인증하기를 클릭해줍니다. 한세대에 전입되어 있는 세대원 기록이 나와있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고자한다면 우측에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이 있다면 정부 24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우측화면에바로가기를 누른 후 가입부터 해야 됩니다. 

정부24 바로가기를 누르면 위에 화면처럼 나오는데 여기에서 우측 화살표한로그인페이지로 이도애서 회원가입 클릭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한번 가입해두면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으며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등록하면 좋습니다.

정부24 회원가입이 완료됐으면 다시 카톡으로 넘어와서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누르면 왼쪽화면창으로 넘어갑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도단위와 시단위까지 입력한다음 발급형태를 고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맨밑에 제 3자 제공동의 클릭 후 인증 후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카톡 6자리 my비밀번호 인증이 나오는데 입력하면 완료가 됩니다.

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 질문

등본만 뗄수 있는가의 여부는 주민등록증, 초본부터 코로나19예방접종증명서까지 현재 총 7개의 서류를 카톡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발급만 가능한가의 대한 답변 여부입니다. 각종 전자증명서 발급은 물론, 별도 출력없이 은행이나 공공기관에 즉시 제출까지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발급된 증명서가 안전한지의 여부입니다. 

발급된 전자증명서는 정부로부터 인증받은 카카오인증서를 통해 카톡 지갑 속에 운전하게 보관됩니다. 종이 문서와는 달리 원하면즉시 안전하게 폐기할 수 있으니 보관, 열람, 폐기 모든것을 손쉽게 관리 할 수 있기 됩니다.

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 참고사항

발급 받은 문서는 카카오톡을 통해 원본을 공유가능합니다. 공유한 원본 문서는 1회 열람이 가능하고 핸드폰기기에 열람용 사본을 암호화해 저장이 가능합니다. 

발급 문서 공공기관으로 카카오톡에서 바로 제출됩니다. 카카오톡에서 발급, 제출 결과를 메시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카톡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번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주변에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면 꼭 알려주시고 다음에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 알려드리기위해 찾아오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