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판매업 │ 폐업 │ 신고 │ 발급 │사업자등록 방법 총정리

오늘은 통신판매업 폐업에 관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폐업을 하실때에 사업자등록증을 폐업하고 통신판매업까지 두개 모두 폐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통신판매업-폐업

이는 정부 24를 통해 간단히 통신 판매업 폐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번글을 통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번글로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방법

통신판매업 폐업신고는 홈택스가 아닌 정부24에서 진행합니다. 통신판매업 폐업신고를 하지 않으면 지방세 고지서가 날라와 피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정부24 홈페이지 들어가서 로그인을 한 뒤, 검색란에 통신판매업 폐업을 검색해줍니다. 

등초본 발급이나 납세증명서 같은 것들은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볼 수 있지만 통신판매업은 카테고리를 찾아서들어가는게 어렵기에 검색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통신 판매업자의 폐업신고 신청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신청하기를 클릭해줍니다. 그 후 신고번호는 통신판 매업신고증 왼쪽 상단에 ~호 사이에 적혀있는 문자와 숫자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신고내용 작성 시 폐업일이 중요한데 예시를 보시면 휴업기간은 휴업시작 일자가 민원을 신청하는 이후 일자를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오늘날짜가 4월 14일 이면 4월 15일 이후를 해야한다는 겁니다.

통신판매업 폐업할 때는 굳이 신고증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출방법은 우편,방문,해당사항없음 중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끝이납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신고 방법

홈택스를 실행하고 로그인을 해줍니다. 개인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 경우, 화면 상단의 사업장선택을 누릅니다. 확인을누르게 되면 사업장으로 전환이 됩니다. 

신청/제출 후 휴폐업 신고를 눌러줍니다. 개인적으로 신청내용을 작성하고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하게 되면 폐업신고가 접수 됩니다.

폐업사실증명 발급방법

폐업신고를 했다고 바로 폐업사실증명이 발급되지 않습니다. 폐업사실 증명발급까지 20분정도 걸린다는 안내가 나오는데 정확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민원처리결과조회에서 폐업신고가 처리완료되었다는 처리상태로 변하면 폐업사실증명 발급이 됩니다.

먼저 민원증명을 들어가 폐업사실 증명을 누릅니다. 그다음 신청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나머지 내용은 자동으로 입력되고, 발급유형/사용용도/제출처/수령방법만 입력하면 됩니다.

폐업사실증명원 발급하기

개인사업자 폐업신고를 한 후 폐업사실증명원 또는 폐업사실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면 폐업사실증명원 또는폐업사실증명서는 무인민원발급기 또는 세무서 방문, 홈택스, 손택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간편한 방법으로 홈택스로 발급받는것인데 민원증명을 통해 폐업사실증명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통신판매업 신고방법

먼저 쇼핑몰을 개설합니다. 그 후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합니다. 또 해당 담당직업에게 미리 전화해서 다른서류 있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여 시청 방문해서 위에 두가지 서류를 제출합니다. 

준비서류는 통신판매업신고서, 사업자등록증, 대표자신분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법인인경우, 등기부등본, 법인인감, 법인인감증명서를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통신판매업 사업자등록

온라인으로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바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제출 메뉴에서 사업자등록신청 에서 통신판매업을 선택해 줍니다. 

이때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한 후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인증, 생체 인증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 인증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 다음 등록신청 화면에 나와있는 인적사항, 사업자 정보, 업종, 업종코드, 사업자 유형 등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 및 선택해 주신 다음 준비한 서류를 첨부해 주시면 됩니다. 

서류의 경우 종류가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미리 홈택스에 로그인 해신청 화면에서 관련 서류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파일로 준비해 첨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직접 세무서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통신판매업 사업자등록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통신판매업 폐업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더불어 온라인상에서 판매하는 사업같은 경우는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등록 두가지를 진행하고, 폐업할 때도 두가지 모두 폐업을 해야해서 번거롭기는 하지만 두가지 모두 온라인 통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