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 간명한 방법과 상세한 계산방법 지급기준

퇴직금 계산기 간명한 방법과 체계적인 계산방법 지급기준

정년퇴직이나, 희망퇴직, 혹은 이직할 때가 되면, 퇴직금이나 희망퇴직 위로금을 받을 때 세금을 어느정도로 내야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2023년부터 퇴직소득에 대한 근속연수공제가 확대되어 세금 부담이 최대 약 900만 원 줄어들게 됩니다. 제대로 어떻게 줄어드는지 이시간부터 차근차근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소득은 근로소득과는 다르게, 퇴직을 하는 시점에 한 번에 목돈으로 받게 되는데요. 총 근로기간 동안 누적된 금액을 한 번에 받기 때문에, 세금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퇴직소득으로 인한 세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퇴직소득세를 산정할 때는 근속연수공제와 연분연승법을 통해 을 구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퇴직소득에 퇴직위로금도 포함되는가?
퇴직소득에 퇴직위로금도 포함되는가?

퇴직소득에 퇴직위로금도 포함되는가?

위 예시에서는 퇴직위로금도 퇴직소득에 포함하여 계산을 하였는데요. 하지만, 무요건 퇴직할 때 받는 소득을 퇴직소득이라고 간주해서는 안됩니다. 퇴직소득은 퇴직자에게 퇴직지급 규정이나 취업규칙, 노사합의 등에 따라 지급되는 퇴직금, 퇴직위로금이나 비슷한 성격의 수당을 뜻하는데요. 만약, 위 규정에 의한 퇴직소득으로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근로소득으로 간주되어 근로소득세로 납부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가 퇴직소득세보다. 세율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될 경우 세금 부담이 더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퇴직보상금 혹은 등등 다른 수당도 퇴직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회사의 HR팀을 통해 더블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소득세 계산방식은 종합소득세 방식과 다릅니다.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과세 하지 않고 분류과세하며, 근속연수와 환산급여를 적용해서 퇴직소득 공제후 세액을 산출합니다. 먼저 퇴직급여에서 근속연수공제를 차감한 금액을 근속연수로 분배하고 12를 곱해서 환산급여를 계산합니다. 환산급여에서 환산급여공제를 차감해 퇴직소득세 과세표준을 계산합니다. 퇴직소득세 과세표준에 종합소득세율을 곱한 금액을 12로 분배하고 다시 근속연수를 곱해서 마지막 퇴직소득세를 계산합니다.

5. 중간정산자는 합산특례 고려퇴직금 관련해 가장 문제 되는 경우가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았다가 몇 년 안돼 퇴직하면서 경영성과급,명퇴금 등의 목돈을 받고 퇴직할 때입니다. 퇴직 시 경영성과급 등에 대하여 퇴직소득세가 부과되는데 근무기간을 중간정산 이후 퇴직 시까지로 보기 때문에 근속연수가 짧아 세금이 많이 나옵니다.

2 퇴직금 계산기의 활용방법

퇴직금 계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퇴직금 계산기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여러가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 등의 사이트에서 퇴직금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어려운 계산식을 거치지 않아도 손쉽게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퇴직금에 대한 소득세는 어느정도로 내야하나요?

퇴직금은 소득세의 대상이 됩니다.

즉, 퇴직금을 받으면 세금을 내야한다는 뜻입니다.

연금으로 수령할 때 차이점?

퇴직소득세가 줄어든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근속연수가 적거나, 퇴직소득 금액이 커질 경우, 몇백만 원 이상의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이런 퇴직소득세를 절세하고 싶다면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IRP 계좌로 입금된 퇴직소득을 바로 인출하는 것이 아니라 연금으로 향후에 수령하신다면, 수령할 때까지 과세를 하지 않아 과세이연 혜택을 누리는 것을 물론이고, 연금 수령 시 10년 동안은 퇴직소득세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고, 11년 차부터는 40를 할인한 금액으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을 한 번에 내는 것이 아니라 연금 수령할 때 나눠 내기 때문에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세를 위해서는 당장 퇴직소득을 꼭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연금 계좌에 넣어 투자를 하시다가 노후에 연금으로 수령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속연수공제액 확대와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조정으로 인해, 올해부터 퇴직소득세가 최대 900만 원 수준까지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도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까지는 더 아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여기에 퇴직소득을 연금으로 전환하시면, 세금을 최소화하시면서 퇴직소득을 수령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어 절세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소득에 퇴직위로금도

위 예시에서는 퇴직위로금도 퇴직소득에 포함하여 계산을 하였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퇴직소득세 계산방식은 종합소득세 방식과 다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퇴직금 계산기의

퇴직금 계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퇴직금 계산기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